홍준표 대표 내주부터 전국 돌며 직접 영입 나서
洪과 오찬 상임고문들 "적폐청산위, 6.25직후 인민위원회 같다"

지난달 당무 감사를 통해 전국 당원협의회 정비를 완료한 자유한국당이 무술년(戊戌年) 새해 벽두부터 6월 지방선거 필승 의지를 다지면서 인재영입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홍준표 대표는 새해 첫날인 1일 단배사를 통해 '책임공천'을 거론하며 지방선거 필승을 다짐한 데 이어 2일 당 사무처 시무식에서도 "밑바닥까지 내려갔던 우리당의 지지율이 이제 올라갈 일만 남았다.

지방선거는 이길 거다.

이기는 공천을 하고 이기는 선거를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광역자치단체장 후보자 등에 대한 인재영입에 본격적으로 속도를 내 가능한 오는 2월까지는 마무리 짓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직접 인재영입위원장까지 맡은 홍 대표가 다음 주부터 전국을 돌며 인재영입에 직접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제 본격적으로 인재영입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다음 주부터 각 시도 당협별로 신년인사회가 있으니 대표가 전국을 돌면서 인재영입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우리는 도전자 입장이기 때문에 인재영입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고, 가능한 빨리해야 한다"며 "지금도 한 분 한 분 협의하는 중이고 인재영입을 2월 전에 되는대로 빨리 마무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지방선거 인재영입 박차… 가능한 2월까지 마무리
다만 지역별로 불가피한 경우가 있을 수도 있는 만큼 언제까지 영입을 끝내겠다는 구체적인 데드라인은 아직 없는 상황이다.

홍 대표는 이미 광역단체장 후보자 공천에 대한 구상은 상당 부분 가다듬고, 일부 지역의 경우 유력 후보군까지 압축한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됐던 홍정욱 헤럴드 회장, 또 부산시장 후보로 거론된 장제국 현 동서대 총장과 안대희 전 대법관 등이 고사 의사를 밝히기는 했지만, 홍 대표가 삼고초려도 마다치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힌 만큼 당내에서는 홍 대표가 직접 나설 경우 분위기가 달라질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당 지지율이 좀체 뜨지 않는 데다 물밑에서 영입작업이 본격화되기도 전에 이름이 먼저 거론되면서 후보군들이 당황한 측면이 있는 만큼 홍 대표가 직접 나서서 당사자들과 신중하게 대화를 시작하면 인재영입 작업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지역별로는 현역 국회의원들의 차출이 고려되는 곳도 있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통화에서 "이번에는 당협위원장도 출마할 수 있는 문호를 열어놨다"며 "지역별로 현역 의원들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하는 곳이 몇 군데 있어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은 가능한 한 빨리 인재영입을 마무리 짓고 늦어도 3월 말까지는 공천을 끝내기로 하는 등 지방선거 체제를 조기에 가동함으로써 선거에 철저히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홍 대표와 당 상임고문들이 함께한 이날 오찬자리에서도 지방선거 필승을 위한 충고와 고언이 이어졌다.

오찬에 참석한 한 고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이 결속해서 야당답게 잘해달라고 당부했다.

지방선거 공천도 공정한 방법으로 제대로 해야 한다는 충고를 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오찬 후 기자들과 만나 원로들 사이에서 지방선거 승리 필요성과 함께 "현 정권에서 진행 중인 적폐청산위원회가 6·25 직후의 인민위원회와 같다는 말들이 나왔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