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중단 등 점검…길주군 탈북민 방사능피폭 검사결과 27일 발표
통일부 혁신위, 보수정부 대북정책 점검 결과 28일 발표
통일부 정책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가 28일 개성공단 전면 중단 등 보수정부에서 이뤄진 대북정책의 점검 결과를 발표한다.

통일부는 26일 김종수 가톨릭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혁신위가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부에 건의할 '정책혁신 의견서'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김종수 위원장을 비롯한 외부 전문가 9명으로 지난 9월 구성된 혁신위는 그간 지난해 2월 이뤄진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를 비롯해 보수정부의 대북정책 결정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를 점검해왔다.

점검 대상에는 민간교류 및 인도적 지원 중단 등의 사안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혁신위의 의견서를 바탕으로 바로 반영할 수 있는 것들은 그렇게 하고 법·제도 정비 등 시간이 걸리는 사안들은 차근차근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는 27일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이 있는 함경북도 길주군 출신 탈북민 30명에 대한 방사능 피폭검사 결과를 발표한다.

통일부는 북한의 잇단 핵실험으로 핵실험장 인근에 거주했던 주민들의 방사능 피폭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2006년 1차 핵실험 이후 입국한 길주군 출신 탈북민을 상대로 피폭 검사를 진행했으며 이 중 일부가 피폭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