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위한다는 짧은 생각에 2차례 위장전입"
최재형 "위장전입, 국민 여러분께 정말 죄송… 부끄럽다"
최재형 감사원장 후보자는 21일 "위장전입을 한 사실이 있고 이 점에 대해서는 국민 여러분께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 공직자로서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이 "공직자 인선 기준이 되는 '7대 비리'와 명백히 무관하지만, 위장전입에 대해서는 국민 앞에서 해명과 사과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자 이같이 사과했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앞서 최 후보자가 서면 질의 답변서를 통해 "1994년과 1995년 자녀의 통학 편의를 위해 서울시 성북구에서 종로구로 주소를 옮겼다"며 위장전입을 시인했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장모가 뇌동맥류 파열로 쓰러지고 수술이 잘못돼서 식물인간과 비슷한 상태로 계셨고, 처가살림을 위해 정릉으로 들어가 살았다. 아이가 배정받은 중학교에 가려면 불편한 점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녀를 위한다는 짧은 생각에 한 번만 버스를 타고 통학할 수 있는 곳에서 진학시키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아내 친구와 잘 아는 분의 집으로 위장전입을 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지난달 공개한 고위공직 후보자 인사검증 기준에서 위장전입의 경우 인사청문 제도가 장관급까지 확대된 2005년 7월 이후 자녀의 선호학교 배정 등을 위한 목적으로 2회 이상 위장전입을 한 경우로 한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