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방문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평창 동계 올림픽 이전에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추진하고 않고 있다고 밝혔다. 위안부 합의와 북핵 문제 해법을 두고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는 한국과 일본간 외교관계에서 미묘한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강 장관은 이날 도쿄 데이고쿠호텔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평창 올림픽 전에 별도로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는 일정을 정부 내에서 논의한 적이 없다”며 “한·중·일 정상회의와 연계해 일본을 방문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어 “(문 대통령의 방일은)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하지만 국내 일정 등 여러가지를 생각하면서 검토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은 계기가 되고 여건이 되면 조속히 일본을 방문하겠다는 의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일본군 위안부 한·일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에 대해선 최종 결과가 나오기 전에 일본 측에 상세히 내용을 설명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위안부 문제는 인권문제이니 피해자 중심의 접근이 될 것”이라며 “그런 관점에서 합의 경과나 내용이 얼마나 부족했는지를 집어보는 것이 (TF)평가의 가장 큰 부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TF의 보고서는 분석이고 평가일 뿐이며 한국 정부에 새로운 정책을 건의하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북핵 해법과 관련해선 “기본적으로 북한을 비핵화 테이블로 끌어내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데에는 (일본과) 입장 차이가 없다”고 강조했다. 일본 언론을 중심으로 지난 11월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한국과 미국은 동맹관계지만 일본과는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에 비판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선 “북한 문제에 대해 정책 공조를 하는 것과 군사동맹으로 가는 것은 실질적으로 차이가 많다”며 “군사동맹은 국제관계에서 대단히 예외적인 수위며 (대통령 발언은)이전부터 진행된 상황을 명확하게 선을 그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강 장관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고노 다로 외상을 만나 아베 총리의 평창 올림픽 참석을 요청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평창 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한다”며 즉답을 피했고, 일본 외무성은 “국회일정 등을 고려해 총리 참석여부를 고려하겠다”며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