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도쿄회담서 위안부TF 설명…고노 "위안부 합의 이행해야"
"평창올림픽 계기 아베 방한 검토…'군함도' 후속조치 실무협의"
한·일 외교장관 "강한 대북 압박과 대화 위한 외교노력 지속키로"
한일 외교장관은 19일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강력한 대북제재 압박과 더불어 북한을 비핵화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이날 도쿄 이쿠라(飯倉) 공관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가진 회담에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재확인하면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두 사람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효과를 제고하는데 있어서 한일이 긴밀히 공조하는 한편 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자고 의견을 모았다.

강 장관은 회담에서 한일간 위안부 합의 과정 등을 조사하는 장관 직속 테스크포스(TF)와 관련된 동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2015년 12월 한일간 위안부 합의가 "착실히 실시(이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 장관에 말했다고 기자들에게 밝혔다.

이는 TF가 오는 27일 조사 결과를 발표하기로 한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고노 외무상의 이런 발언은 TF가 어떤 결과를 발표하든 한국 정부는 한일간 위안부 합의를 지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회담에서 한일 외교장관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강 장관은 일본 정부가 재작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시킨 나가사키(長崎)현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에서 일본의 강제동원 실상을 알리는 정보센터 설치 등 후속조치를 제대로 이행할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세계유산 등재시 약속한 강제동원 실상을 알리는 정보센터를 하시마에서 1천㎞를 훌쩍 뛰어넘는 도쿄에 설치하기로 하는 등 각종 꼼수를 동원해 은폐하고 있다.

이에따라 한일 외교장관은 세계유산 등재에 따른 후속조치는 한일 양국간 실무협의를 해 나가기로 했고, 또 일본에서 사망한 조선인 유골 봉환 및 사할린 한일 지원 등 과거사 분야에서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함께 강 장관은 2018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한국 방문을 요청했고, 고노 외무상은 "검토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지난해 일본에서 개최하려다가 지금까지 연기된 한중일 정상회의와 관련해서는 양국이 일본에서 조기에 개최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내년이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20주년이 되는 것을 계기로 양국관계를 한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한일 국장급 협의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또 지난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합의한 경제, 문화, 인적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의 협력을 구체화하고 특히 한국 젊은이의 일본 기업 취업 증대를 위한 방안도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회담에서 강 장관은 "한일간 어려움이 없지 않았으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다양한 레벨에서 소통하면서 양국간 어려운 문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했다"고 말했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한일 양국 간에 존재하는 어려운 문제가 있으나 이를 적절히 관리하면서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답했다.

외교부는 "이번 회담은 강 장관 취임 후 첫 방일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양국 외교 수장간 빈번한 소통을 통해 구축해 온 신뢰관계를 한층 더 강화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지난 6월 취임한 강 장관은 이번 방일로 미국, 러시아, 중국에 이어 주변 4강국을 모두 방문하게 됐다.

한국 현직 외교장관의 일본 방문은 2016년 8월 윤병세 당시 장관의 방문 이후 약 1년 4개월 만이다.

강 장관은 이날 도쿄(東京) 신주쿠(新宿)의 주일 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에 마련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기념 한·일 교류사진전'도 관람했다.

'한국과 일본, 사진으로 通(통)하다'를 부제로 해서 열리는 이 사진전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주일 한국문화원, 연합뉴스의 공동 주최로 20일 정식 개막해 2월 10일까지 이어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