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방첩·북한문제에 업무 집중"…' 국가방첩전략 2018' 의결
국가정보원은 18일 제4회 국가방첩전략회의를 열고 국가 차원의 방첩활동 목표와 중장기 전략을 담은 '국가방첩전략 2018'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국가방첩전략 2018'은 외국 기관들의 정보활동에 대응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방첩활동 전략을 담고 있다.

서훈 국정원장은 회의에서 "세계 각국의 치열한 정보전쟁에 대응하기 위해 공직자의 방첩인식과 방첩·관계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국정원은 앞으로 방첩·북한 문제 등 국가안보 본연의 업무에만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각국 정보활동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어 2013년에 마련한 '국가방첩전략'을 대체하는 '국가방첩전략 2018'을 수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안보와 국익을 수호하기 위해 외국 정보기관의 정보활동과 첨단·방산기술 유출에 대한 대응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유관기관 간 방첩정보 공유 및 협업을 강화키로 했다"고 말했다.

'국가방첩전략 2018'은 각 부처 및 지자체, 공공기관 등 전국 439개 기관에 배포돼 방첩활동 지침으로 활용된다.

이와 관련, 국정원은 지난 8월 국내정보 조직을 해편하고 방첩차장(3차장) 산하에 외국의 정보활동 대응 및 첨단,·방산기술·군사기밀 보호를 전담하는 분야를 확충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