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중국 방문에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갈등 문제와 관련, 기존 입장을 중국 측에 이해시키는 등 한국의 안보적 이익을 확실히 보호했다고 평가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 16일 중국에서 돌아오는 대통령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그동안 사드 문제로 서먹서먹했던 양국 정상이 문 대통령의 방중으로 이를 완전히 극복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물론 사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게 아니라 계속 해결해 나가야겠지만 이번 회담에서 봤듯이 그 언급 빈도, 강도, 주체, 수준 등이 현저히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중국 측과 식사 일정이 두 차례밖에 없었다는 것을 이유로 제기된 ‘혼밥’ 논란 등 홀대론에 대해 “국민 감정선을 건드리는 언급으로 그런 식의 프레임 잡기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과거 우리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했을 때에도 공식적인 오·만찬이 한 번밖에 없었던 적이 있었다”면서 “꼭 밥을 먹어야 대화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실질적으로 무슨 얘기를 하느냐가 중요하고, 우리가 경제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17일 브리핑에서 “한·중 경제장관회의 등 77개 국장급 이상 정부 부처 간 협의채널을 전면 재가동하기로 했다”며 “한·중 산업협력단지 조성,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후속협상 개시 등을 통한 경제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김현철 경제보좌관은 “이번 방중의 최대 목표가 정상적인 경제관계 복원이었다”며 중국이 사실상 사드 보복을 철회하기로 하면서 한국 경제성장률이 향후 0.2%포인트 오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야당은 문 대통령의 방중외교를 혹평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얻은 것이라고는 ‘밥자리 패싱’ ‘공동성명 패싱’ ‘경제사절단 패싱’ 등 3대 패싱과 ‘공항 영접 굴욕’ ‘하나마나 4대원칙 굴욕’ ‘기자단 폭행 굴욕’ 등 3대 굴욕을 고루고루 당하고 왔다”며 “‘정유국치(丁酉國恥)’로 기록될 것”이라고 혹평했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국빈방문을 추진했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며 “엉성한 아마추어리즘에 따른 외교참사”라고 비판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