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15일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 간 정상회담 결과를 놓고 설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외교적 성과를 높게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구걸 외교’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반도 전쟁 불가 및 확고한 비핵화,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등에 대해 한·중 두 정상이 합의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며 중요한 성과”라며 “양국 핫라인 개설 등도 의미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태년 정책위원회 의장도 “한국당은 집권 이후 한·중 관계를 최악의 상황으로 만들었고, 우리 경제에도 피해를 입혔다”며 “문재인 정부가 이를 회복시키기 위해 혼신의 외교적 노력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야당은 일제히 비난을 쏟아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이날 일본 주재 한국 특파원들과의 간담회에서 “황제 취임식에 조공외교를 하러 간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평가절하했다. 홍 대표는 “(중국 정상은) 국빈을 초청해놓고 베이징을 비웠다. 양국 공동발표문도 제대로 못 했다”며 “중국에 약속한 소위 ‘3불(사드 추가 배치 불가, 미국 미사일방어체계 불참, 한·미·일 군사동맹 불가)’은 군사 주권을 포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도 “주권국가의 정상외교 취재 사절단이 동네 개 취급당하듯 걷어차였다”며 “우리 측 경호진이 폭행 현장에서 강력히 대처하지 못하고 언론인들이 속수무책으로 당한 것은 모든 국민이 통탄할 일”이라며 원색적으로 비판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중 정상회담은 공항 도착에서부터 방중 일정 전체가 홀대와 굴욕, 수모의 연속이었다”면서 “사드 봉인도 실패, 대북 제재 요구도 실패, 경제보복 재발 방지 요구도 실패, 핵심 현안에 대한 아무 성과를 얻어낸 것 없이 대화와 평화만 강조한 원론적 공동 합의만 제시됐다”고 혹평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무대책·무능력·무기력의 외교안보 라인을 전면 교체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