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GS홈쇼핑 4억8천 뇌물수수 및 기재부 20억 예산배정 압박 혐의
전병헌 "저와 상관없어" 부인…검찰과 치열한 공방 예고…권순호 판사 심리
'홈쇼핑 뇌물·e스포츠 농단 의혹' 전병헌 12일 영장심사
자신이 사실상 지배하는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이권을 챙기려 한 의혹을 받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의 구속 여부를 결정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12일 열린다.

11일 법원에 따르면 전 전 수석의 영장실질심사는 12일 오전 10시 30분 서울중앙지법 321호 법정에서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진행된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지난 8일 전 전 수석에 대해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제3자 뇌물수수, 형법상 뇌물수수, 업무상 횡령,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전 전 수석은 롯데홈쇼핑 측에 자신이 명예회장인 e스포츠협회에 후원금을 내 달라고 요구해 2015년 7월 3억3천만원을 실제로 후원받은 혐의를 받는다.

이와 별도로 전 전 수석은 롯데홈쇼핑 측에서 700만∼800만원 대의 기프트카드 등을 받아 가족 등이 쓰게 하고 가족과 본인이 직접 롯데그룹 계열인 제주도 고급 리조트에서 공짜 숙박과 식사를 제공받은 뇌물수수 혐의도 있다.

또 전 전 수석은 GS홈쇼핑에 금품을 요구해 2013년 e스포츠협회에 1억5천만원을 기부하게 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이 명예회장 시절 e스포츠협회에서 근거 규정 없이 급여를 받고 가족 해외여행비를 협회에서 지원받았으며, 협회 돈으로 의원실 인턴과 비서의 월급을 지급하는 등 총 1억원가량의 협회 자금을 사적으로 유용한 것으로 보고 횡령 혐의도 적용했다.

이 밖에도 전 전 수석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직 중이던 7월 28일 기획재정부 예산 담당 고위 간부에게 전화를 걸어 e스포츠협회가 주관하는 PC방 지원 사업에 20억원의 신규 예산을 지원하라고 요구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22일 롯데홈쇼핑 제3자 뇌물수수 의혹을 중심으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지난달 25일 범행 관여 여부와 범위에 관해 다툴 여지가 있다는 점 등을 이유로 영장을 기각했다.

전 전 수석은 혐의 전반을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지난 4일 검찰에 다시 출석하면서 대기업 후원 요구 등과 관련해 "저와 상관없는 일이고 모르는 일"이라며 "저는 일찍이 이 분야(e스포츠)에 정부 관심과 지원을 촉구해왔고 앞으로도 똑같은 기회가 있다면 똑같은 조언을 할 예정"이라며 '유망산업에 대한 지원 차원의 공적 활동'이라는 취지의 대응 논리로 반박했다.

영장 발부 여부는 12일 늦은 밤 또는 13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