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총장 '연내 수사 마무리' 발언 관련해선 "수사팀 최선 다하고 있다"
검찰 "적폐수사 투입 검사 40명 안팎… 실질적 수사 3개월"
검찰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을 중심으로 제기된 각종 의혹을 파헤치는 이른바 '적폐청산 수사'에 약 40명의 검사가 투입돼 3개월여 동안 수사를 벌여 왔다고 7일 밝혔다.

최근 야권 등 일각에서 제기된 "총력 수사가 길어지면서 안팎에 피로감이 쌓이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 검찰 수사기간 자체만 보면 세간의 인식처럼 장기간이 아니라는 취지와 함께 논란으로 확산하는 것을 차단하려는 해명으로 풀이된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팀장 박찬호 2차장검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 수사팀은 약 25명으로 보면 되고, 중앙지검 3차장 산하에 15명 정도가 투입돼 전체 인원은 40명 안팎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국정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개입·여론조작 의혹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불법사찰 의혹 등을 중점 수사하는 국정원 수사팀은 공안2부와 공공형사수사부를 주축으로 외사부가 일부 지원하는 방식으로 인력이 운영된다.

특수수사를 관할하는 3차장 산하에서는 특수1부의 검사 1명이 세월호 보고시간 조작 의혹을, 특수 2부가 원세훈 전 원장의 국정원 자금 유용 의혹을, 특수3부가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화이트리스트' 의혹을 각각 수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80여명이 투입돼 5개월 가까이 수사를 하고 있다는 취지의 보도가 있었는데, 수사팀이 실제로 수사에 착수한 것은 9월이므로 추석 연휴 기간을 제외하고 나면 3개월 남짓 됐다"고 밝혔다.

국정원에서 1차 수사 의뢰를 8월 22일에 했고, 의뢰받은 검찰은 원 전 원장의 재판 변론 재개에 주력하다가 선고가 된 이후 9월 1일 2차 수사 의뢰를 받은 시기부터 본격적으로 수사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10개월 이상 걸린 2003년 대선자금 수사를 비롯해 현대자동차 비자금 사건, 부산저축은행 사건, 포스코 수사 등 예전 대형사건 수사는 반년 이상 가는 경우가 많았다"고 덧붙였다.

세간에 알려진 것보다 수사에 투입된 검사의 수는 적으며, 수사 기간도 실질적으로는 길지 않았다는 취지의 해명이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팀은 수사를 시작한 이후 주말은 말할 것도 없고 명절 연휴도 온전히 쉬지 못했다"며 "그래도 검사들과 수사관들은 활력이 넘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 관계자는 문무일 검찰총장이 최근 간담회에서 '주요 수사는 연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한 지검과 수사팀의 견해에 대한 질문에는 "저희 수사팀 자체가 협심해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답으로 대신하겠다"며 구체적인 말을 아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