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1일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임명에 대해 "정부여당이 협치포기 선언을 한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국회가 부적격하다고 판단한 후보자를 임명하겠다는 것은 국회와 국민의 의사를 철저히 무시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여당이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홍 후보자 임명강행에 비판하지 않는다며 불쾌감을 표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이런 후보자를 임명해도 되는 것인지 누구보다 먼저 민주당이 묻고싶다"며 "과거 정권 보수여당이 야당이 반대한 부적격 인사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을때 당시 민주당은 오만과 독선이라고 비난했었으나 여야가 바뀌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근래 정치권에서는 여당이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 파다하다. 청와대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에 대한 여당의 비판이 사라졌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은 자신들이 여의도 출장소라고 비판했던 과거 여당의 행태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홍 후보자는 지금이라도 즉시 자진사퇴하라"며 "민주당도 홍 후보자의 임명철회를 욕하고 야당과의 협치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청와대 본관에서 홍 후보자에게 장관 임명장을 수여하고 장관으로 공식 임명했다. 이로써 문재인 정부는 대통령 취임 195일 만에 1기 조각을 완료했다.

김소현 기자 ksh@hankyung.com
  • 공유
  • 프린트
  1. 1

    충북 중부3군 경대수·임호선, TV 토론회서 '가족 부동산' 설전

    28일 MBC 충북에서 열린 충북 증평·진천·음성선거구 국회의원 후보자 TV 토론회에서 국민의힘 경대수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임호선 후보가 '가족 부동산' 문제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포문은 임 후보가 먼저 열었다. 임 후보는 "경 후보 배우자가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일대 부동산을 소유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다"면서 "이게 공교롭게도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안 종점지 가까이에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개발 호재로 (가격이) 두 배 이상 급등했다. 잘잘못 이런 부분을 말씀드리는 게 아니다. 이번 기회에 국민에게 해명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경 후보는 "문제가 된 임야는 국회의원이 되기 전인 2009년 친구가 사업이 어렵다고 해서 매입한 것이다. 그때 변호사였다. 무슨 국토종합개발계획을 염두에 두고 샀겠느냐"고 반박했다. 경 후보도 임 후보 가족이 부동산을 경매받고 아들에게 증여한 것을 문제 삼으며 역공에 나섰다. 경 후보는 "그 임야가 1억2천만원 정도로 증여 과정에서 나타나는 데 그거를 가액의 60%밖에 안 되는 7천만원에 증여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임 후보는 "그곳은 저희 할머니가 다니던 절 인근"이라며 "잘 아시다시피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전부 세세하게 인사 검증을 한다. 그게 문제가 됐다면 경무관, 치안감을 달 수 없다. 그때 다 해명했다"고 반박했다. 이 지역 선거는 검사장 출신인 경 후보와 경찰청 차장을 지낸 임 후보 간 리턴매치다. 4년 전 선거에서는 임 후보가 경 후보를 꺾고 국회에 입성했다. /연합뉴스

  2. 2

    韓 "이·조 범죄세력 심판"…李 "尹 심판, 나라 정상화 출발점"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공식 선거전 첫날인 28일부터 서로 거친 말을 주고받았다. 국민의힘은 범죄세력 심판을, 민주당은 윤석열 정권 심판론에 목소리를 높였다. 제3지대 정당들도 전국 곳곳에서 본격적인 유세에 나섰다.○韓 “범죄자·선량한 사람의 대결”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0시 서울 송파구 가락시장에서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했다. 한 위원장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겨냥해 “‘이·조(이재명·조국)’ 범죄세력을 심판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날 오전 서울 신촌 유세에서도 이번 선거를 “범죄자들과 법을 지키는 선량한 사람들 사이의 대결”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정치는 굉장히 중요하다”며 “정치를 개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고 야당을 공격했다.한 위원장이 이 대표와 조 대표를 ‘이·조’라는 표현으로 싸잡아 비판한 것은 처음이다. 한 위원장은 “국민만 보고 찍으면 세상이 바뀌고 범죄자들이 물러갈 것”이라며 “두 사람이 유죄 판결이 확정돼 감옥에 가기까지 3년은 너무 길다”고 했다. 조 대표가 연일 ‘검찰독재 정권 조기 종식’을 외치며 “3년은 너무 길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을 뒤집은 말이다.한 위원장은 이날 용산·광진·동대문을 비롯해 험지로 분류되는 강북·도봉·노원 등 서울 동북권, 남양주·의정부 등 경기북부 지역을 집중적으로 돌았다.○이해찬 “승기는 잡은 듯 싶어”이 대표는 지역구에 있는 인천 계양역에서 공식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출근 인사 후에는 곧바로 대

  3. 3

    "美 선시티처럼, 한국형 은퇴자 마을 만드는 게 목표"

    “지금 국회는 문제 제기만 하고 제대로 된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문 하나, 정책이 제대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시뮬레이션 요소 등 다양한 고려사항을 살펴야 합니다.”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사진)은 최근 한국경제신문과 만나 “30여 년 동안 경제관료 생활을 하면서 정책을 만들어낸 경험은 국회에 ‘디테일’을 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맹 의원(재선·인천 남동갑)은 22대 총선에서 세 번째 배지를 노린다. 고교 때까지 인천 토박이였던 맹 의원은 1988년 행정고시(31회)에 합격해 공직에 발을 들였다. 2015~2017년엔 강원도 경제부지사를 맡았고, 문재인 정부 시절이던 2017년엔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지냈다. 이후 2018년 재·보궐선거를 통해 정계에 입문했다.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민주당 내 대표적 ‘경제정책통’ 의원으로 꼽힌다. 맹 의원이 강조하는 ‘디테일’은 실제 정책을 만드는 데 있다. 직접 겪어보지 못했다면 알 수 없는 세부적인 요소를 챙겨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한다는 의미다. 맹 의원은 현 정부의 경제 정책에 대해선 ‘일방적’이라고 비판했다. 야당과 합의 없이 일방적인 기조를 유지하는 게 정말 ‘민생 안정’을 위하는 것인지, 아니면 ‘정치적 목적’만 갖고 있는 것인지 의문스럽다는 주장이다. 그는 “지난해 초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서 분양가상한제 주택 실거주 의무를 폐지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여야와 충분한 논의 없는 발표로 오히려 시장에 혼란만 가져온 전례가 있었던 점을 기억해야 한다”며 “현 정부의 경제 정책은 메시지만 있고 내실이 없다”고 지적했다. 저출생·고령화 해결도 이번 선거의 공약으로 내세웠다. ‘한국형 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