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견·용역 근로자의 전환도 속도감 있게 추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비정규직 1천261명을 연내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LH는 1천379명의 기간제 근로자 중 1천261명(91%)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으며 전환심사 절차를 거쳐 12월 중 정규직으로 임용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LH는 이번 결정이 공공기관 중 1천명 이상의 대규모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확정되는 드문 사례인 만큼, 다른 기관으로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LH는 문재인 정부의 정규직 전환공약 발표 직후인 지난 5월 비정규직 직무분석 용역에 착수, 기간제 근로자와 파견·용역근로자 각각의 전담팀을 신설해 신속한 정규직 전환을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정규직 전환 추진이 노사 갈등 없이 진행돼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LH는 복수노조(3개)가 있는 사업장으로 자칫 기존 정규직과의 갈등을 유발해 전환 추진이 지연될 우려가 있었다.

이를 감안해 LH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방안이 확정되기까지 약 2개월간 9차례에 걸친 공식 노사협의를 통해 정규직 전환 전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해가며 논의를 진행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LH는 정규직 전환심사 방식과 관련해 역량이 검증된 사람을 선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던 만큼, 탈락자가 발생하더라도 필기시험(인성·직무능력검사), 역량평가, 면접심사 등 공정하고 엄격한 심사를 거쳐 전환자를 뽑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상우 LH사장은 "정규직 전환 추진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노사 상생과 근로자와의 솔직한 소통을 강조했다"며 "정규직 전환도 중요하지만 전환 후 기존 정규직과의 갈등 없이 조직의 일원으로 자연스럽게 동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LH는 정규직 전환의 다른 한 축인 '파견·용역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도 진행하고 있다.

LH는 지난 9월 정규직 전환협의기구를 구성하고 전체회의를 여는 등 협의 절차를 공식 개시했으며, 파견·용역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LH, 비정규직 1261명 연내 정규직 전환 확정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