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와 한국의 미래가 더 가까워지도록 노력할 것"
김정숙 여사, 인니 태권도단에 도복 선물… 찌르기 시범도 보여
동남아시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9일 인도네시아 보고르 시의 알 아쉬리야 누룰 이만 이슬람 기숙학교를 방문, 이 학교에서 운영하는 태권도 단원들을 격려했다.

김 여사는 대학생 시범단의 품새격파시범에 이어 초등학생들의 찌르기, 발차기 등 태권도 시범을 지켜보고, 모든 단원에게 태권도 도복을 선물했다.

이곳 학생들은 도복이 없어 평상복을 입고 태권도 수업을 받아왔다.

김 여사는 직접 가슴에 태극기가 새겨진 도복을 입고 찌르기 시범을 보이기도 했다.

김 여사는 "태권도로 환영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며 "태권도를 통해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하나가 된 덕에 저도 여러분을 만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초등학생 태권도 단원에게 "앞서 본 유단자들의 모습은 꾸준한 단련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라며 "하고자 하는 일을 한 단계 한 단계 해 나가다 보면 무엇이든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격려했다.

이어 "인도네시아와 한국의 미래가 여러분을 통해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손자가 초등학교 1학년인데 얼마 전 파란 띠를 땄다고 좋아했다.

손자에게 여러분과의 추억을 이야기하면 무척 좋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학교의 태권도단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봉사단원들이 수년 전 태권도를 가르치면서 시작됐고, 지금은 전직 국가대표 출신 태권도 사범인 신승중 씨가 태권도를 가르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세계대회 우승자를 배출할 정도로 태권도가 널리 보급돼 있으며, 2018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에서 태권도 품새가 최초로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