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청와대 넘어 제1야당까지 겨냥…제도개선 목소리도 나와
與 "국정원 비자금 게이트… 한국당 친박의원도 수사대상"
더불어민주당은 3일 파문이 확산하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최측근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과 관련, 박근혜 청와대는 물론이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까지 겨냥하고 나섰다.

체포된 이재만·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이 '박 전 대통령 지시로 활동비를 전달받았다'고 진술한 만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추가 수사가 불가피한 것은 물론, 국정원 돈 일부가 총선 당시 친박(친박근혜) 후보 여론조사에 흘러들어 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만큼 한국당 역시 자유롭지 않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특히 한국당과 바른정당 통합파가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을 고리로 통합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주시하며 구(舊) 여권 세력을 향한 공세 수위를 한껏 높였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 정권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유용사건의 몸통이 드러나고 있는데 놀랍게도 그 중심에 박 전 대통령이 있다"며 "소위 문고리 권력이 자행한 일이며 박 전 대통령은 모르지 않을까 했던 세간의 예상을 깨고, 박 전 대통령 직접 지시로 상납받았다는 데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사실이라면 박 전 대통령이 뇌물을 직접 수수한 것이 확인되는 것으로 추가 수사가 뒤따를 수밖에 없다"며 "연일 충격적인 소식에 국민은 크게 분노하고 있고, 검찰은 성역없는 수사로 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 역시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박근혜 정권의 금고였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국가를 지키는 특수활동비가 대통령의 비자금처럼 쓰였다는 것을 보고 정말 이게 나라인가 느꼈다"고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 지시라는 자백까지 나온 만큼 박근혜 청와대 전반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불가피하다"며 "비서실장 출신의 이병기 전 국정원장, 남재준 전 국정원장의 지시 없이 가능하지 않았을 일"이라며 연루자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다.

김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근혜 청와대가 국정원 자금을 총선 당선을 위해 친박후보 여론조사 비용으로 활용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국정원 돈이 한국당 친박 의원들에게 흘러간 점은 없는지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국정원 돈을 총선 비용으로 썼다면 국정원법은 물론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된다"며 "돈을 건네라고 지시한 국정원 윗선과 돈을 달라 요청한 청와대 책임자, 한국당 관련 의원들에 대한 전방위 수사를 통해 안하무인식 국정운영의 실태를 규명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는 "이번 사건은 박근혜 비자금 게이트, 국정원 게이트라 불러도 무방하다"면서 "한국당은 수사를 통해 드러나기 전에 작년 총선에서 박근혜 청와대와 국정원으로부터 도움받은 사실을 이실직고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내부적으론 이번 사건을 계기로 '묻지마 집행'이 관행인 국정원 특수활동비에 대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원내 관계자는 "구체적 논의가 되지는 않았지만 총액으로만 편성하는 국정원 예산에 대한 감시 장치를 만들 필요가 있다"며 "국정원법 개정도 가능성이 있다.

사업 예산 내역의 국회 보고 등 개정이 불가피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