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때문에 밤잠 못자"…'중국 역할론' 강조
켈리 "북한, 미국 본토공격 ICBM 보유 임박… 정신차리고 핵 포기해야"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은 31일(현지시간) "미국 본토를 성공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북한의 ICBM(대륙 간 탄도 미사일) 보유가 임박했다"고 말했다.

켈리 비서실장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북핵이 밤잠을 못 자게 하는 이슈인가'라는 질문에 "여전히 그렇다"면서 이같이 답변했다.

켈리 비서실장은 "북한이 미국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ICBM을 가지도록 할 수는 없다"며 "그러나 그들은 이미 미사일로 괌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통령과 우리, 그리고 모든 사람이 바라는 것은 중국과 같은 나라의 도움으로 북한이 정신을 차리고 비핵화를 결심, 핵무기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북한 입장에서도 ICBM 프로그램으로 여러 국가와의 관계를 불안정하게 만들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켈리 비서실장은 이와 함께 "중국이 대북 제재를 준수하고 있지만, 북한 리더십에 대해 더욱 압력을 행사해주길 희망한다"며 '중국 역할론'을 강조한 뒤 "마찬가지로 러시아도 그래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무역 면에서는 미국에 큰 타격을 주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중국은 또 하나의 세계적 강대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19대 당 대회를 거치며 2기 체제를 출범시킨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 대해 "새로운 리더십에 희망을 걸자. 너무 과거를 돌아보진 말자"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오는 3∼14일 아시아 순방에 대해서는 "한·중·일 지도자들과의 훌륭한 관계를 토대로 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미국의 헌신을 보여주게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켈리 비서실장의 이날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을 앞두고 '북핵 불용론'을 거듭 천명하는 한편으로 중국과 러시아를 지렛대로 대북 압박을 강화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