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수석대표 새로 취임 후 첫 회동
한중, 오늘 베이징서 6자수석 협의… 북핵문제 협력 논의
한중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들이 취임 이후 처음으로 31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회동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한국 측 수석대표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오후 베이징에서 중국 측 수석대표인 쿵쉬안유(孔鉉佑) 외교부 부장조리 겸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한중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

이번 한중간 북핵 6자수석 협의는 양국의 신임 수석대표 취임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것이다.

이 본부장은 지난달, 쿵쉬안유 부장조리는 8월 초를 전후해 각각 수석대표로 임명됐다.

양측은 이번 협의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관련 현재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할 전망이다.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중일 순방 등을 앞두고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외교적 해결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제19차 당대회 폐막 이후 주한미군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불거진 한중 갈등이 점차 완화될 조짐이 보이는 가운데 양국 신임 6자수석간 회동이 이뤄짐에 따라 향후 북핵 공조도 가속화할지 주목된다.

앞서 지난 18∼20일 서울에서는 이 본부장과 조셉 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 등 한미일 3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간 양자 및 3자 협의가 진행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