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29일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보궐이사 선임 문제로 불거진 여야 갈등과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방송법 개정을 대국민 약속하고 한국당은 국정감사 보이콧을 철회하라"며 양측을 모두 비판했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제의 핵심은 정권 입맛에 맞는 방송사 사장 선임을 막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국회 계류 중인 방송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민주당에 촉구했다. 그는 "방송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어느 정파가 권력을 잡더라도 방송사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이 확보된다"며 "집권 여당은 야당 시절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 즉각 처리를 약속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방문진 (보궐)이사 2명을 교체해 MBC 사장 교체를 시도한다면 이전 정권의 '적폐 중의 적폐'인 방송장악 사례를 그대로 답습하는 것"이라며 "민주당판 신적폐를 국민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감 전면 보이콧을 선언한 한국당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 출당 문제를 둘러싼 이전투구에 대한 여론을 분산시키려는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그는 "한국당은 명분도 실리도 없는 국감 보이콧을 즉각 철회하고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대승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국감 파행과 나머지 정기국회 표류의 피해는 국민들에게 돌아간다는 점을 명심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당은 이전 정권에서 여당(당시 새누리당) 시절 추천한 방문진 이사가 사퇴하자 해당 보궐이사를 야당 몫으로 추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방송통신위원회가 현 여당인 민주당 추천 인사를 보궐이사로 선임하자 이에 반발, 국감을 전면 보이콧했다.

김소현 기자 ks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