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한국 인적·물적자원 수준 높아…한국 경제 긍정적으로 전망"
김동연, S&P면담… "한국 펀더멘털 견조, 북한 리스크 영향 제한적"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본사를 방문해 "한국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은 견조하며 대북 리스크는 제한적"이라고 강조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동행한 김 부총리는 이날 크레이 파멀리 S&P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책임자(Head) 등과 만나 "한국의 금융·실물시장이 빠르게 안정을 되찾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김 부총리는 한-미 간 굳건한 동맹과 주요 국가들과의 다자 공조를 통해 북한의 태도 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중국과의 경제관계 회복을 위한 노력과 동시에 동남아·인도 등 교역대상국을 다변화해 대중 의존도를 줄이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새 정부의 경제정책과 관련해 김 부총리는 대기업의 불투명한 지배 구조, 계열사 간 일감 몰아주기 등을 개선하는 재벌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는 국제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P 측은 한국이 인적·물적 자원 수준이 높고 정치시스템이 성숙한 점 등을 들어 한국 경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이번 면담이 최근 대북 리스크 영향, 새 정부 경제정책 방향 등 주요 관심 사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됐다면서 김 부총리에 감사를 표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만남은 S&P가 지난 21일 중국의 국가신용등급을 한 단계 하향 조정한 상황에서 경제부총리가 국제신용평가사를 직접 방문해 대외신인도 관리 노력을 경주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세종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roc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