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몽골·일본 정상과 연쇄회담…북핵 공조 요청
동방경제포럼 기조연설서 '신(新)북방정책' 비전 밝혀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제3차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끝으로 1박 2일 간의 러시아 순방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방러 첫날인 6일 오후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하자마자 동방경제포럼 개최 장소인 극동연방대학으로 이동,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푸틴 대통령의 '지각'으로 30여분 늦게 시작된 단독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핵 보유를 인정할 수 없으며, 북핵 문제는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그러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구체적 수단과 경로에 있어서는 문 대통령은 추가적인 제재와 압박을 주장한 반면, 푸틴 대통령은 '대화국면'으로의 전환을 주문해 인식의 차이를 드러냈다.

이어진 확대 정상회담에서는 한·러 경제협력이 주로 논의됐다.

문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한·유라시아 FTA(자유무역협정) 체결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으며, 러시아 극동지역 개발에 한국 기업의 참여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 이를 지원하기 위해 ▲이노프롬-2018 파트너국 참여 관련 양해각서(MOU) ▲한국투자기업지원센터 구축 관련 MOU ▲동방경제포럼 행사 주관 관련 협력 MOU ▲극동 금융 협력 MOU 등 4개 MOU를 체결했다.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에 이어 할트마긴 바트툴가 몽골 대통령과도 정상회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바트톨가 대통령에게 대북원유공급 중단 등을 포함한 유엔 대북 결의안 채택 시 협력해 줄 것을 부탁했으며, 한·미·일·중·러·몽골 등 6개국이 참여하는 다자 협의체인 '동북아평화협력체제' 구상을 밝혔다.

방러 이틀 째인 7일 오전 문 대통령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회담을 하고 북한의 도발을 멈추기 위해 긴밀한 한·일, 한·미·일 공조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한·일 정상회담 종료 후 문 대통령은 고려인과 러시아 동포 180여명을 초청, 동포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19세기 후반 고국을 떠나야 했던 고려인의 애환을 위로하고, 러시아 연해주를 거점으로 항일독립운동을 벌인 애국지사들의 헌신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동방경제포럼 전체 세션에 참석, '신(新)북방정책 비전'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신북방정책을 통해 한반도의 울타리를 넘어 극동과 동북아, 그리고 유라시아까지 연계해 경제적 영토를 크게 확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이를 위해 한국과 러시아 사이에 가스와 철도, 항만, 전력, 북극항로, 조선, 일자리, 농업, 수산 등 9개의 다리를 놓아 전방위적 경제협력을 추진한다는 구상을 천명했다.

또 동북아 국가들이 협력해 극동 개발을 성공시키는 것이 북핵 문제의 근원적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시했다.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노효동 김승욱 기자 kind3@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