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 마련된 정상회담장에서 인사를 나눈 뒤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 마련된 정상회담장에서 인사를 나눈 뒤 자리를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7일 대북 원유 공급 중단 등 지금보다 더 강한 제재안이 담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추진하는 데 공조하기로 했다.

러시아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에서 아베 총리와 취임 후 두 번째 정상회담을 하고 “원유 공급 중단을 위해 중국과 러시아가 제재에 동참하도록 최대한 설득해 나가기로 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양국 정상은 50분 동안 이뤄진 회담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해 지금은 대화보다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더 강화해 나간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를 둘러싼 상황이 더 악화돼 통제 불능 상황에 빠지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하다”며 “한·일 양국이 국제사회와 협조하면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반드시 포기하도록 최대한 압박을 가하는 한편 궁극적으로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한국과 일본은 북한이 추가 도발할 경우 더 강력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채택하기로 합의했었다”며 “중국과 러시아를 설득해 나가자”고 했다.

두 정상은 또 과거사 문제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미래지향적이고 실질적인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회담에서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자 문제 등이 거론됐으나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위해 이를 관리해 나가는 쪽으로 두 정상이 뜻을 모았다고 윤 수석이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도쿄에서 열릴 때 문 대통령의 참석과 함께 그 이전에라도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가 열리면 기꺼이 참석하겠다”고 화답하면서 내년 평창동계올림픽 때 아베 총리의 한국 방문을 요청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회담 분위기가 매우 좋았다. 양국 정상 간 이견이 없었다고 보면 될 것 같다”며 “양국 관계가 근래 들어 가장 좋은 관계로 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관측된다”고 전했다.

블라디보스토크=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