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행안·환경부 장관, 합동브리핑
송영무 "사드 임시배치, 제한적인 미사일방어 능력보완"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7일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잔여 발사대 4기 등을 임시배치한 것과 관련, "현재 제한적인 한미 연합 미사일방어 능력을 보완하기 위한 불가피한 대책이었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방·행안·환경부 장관 합동브리핑에서 "국방부는 오늘 주한미군 사드체계의 잔여 발사대와 관련 장비를 성주기지로 임시 배치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송 장관은 "이 같은 조치는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 여러분들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조치의 일환으로 부득이하게 결정하여 추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송 장관은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비하여 현재 제한적인 한미 연합 미사일 방어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불가피하여 사드체계의 잔여 발사대를 임시배치하게 됐다"고 경위를 설명했다.

그는 "북한은 현재 우리에게 직접적 위협을 가할 수 있는 다량의 중·단거리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지난 9월 3일에는 고위력의 핵실험을 감행하는 등 국민 여러분들의 안위를 위협하고 있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우리 국방부는 앞으로 강력한 국방개혁을 통해 북한의 어떠한 도발과 위협에 대해서도 국민 여러분들의 안위를 지킬 수 있는 강력한 독자적 방위력을 구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3개 부처 합동브리핑은 이낙연 국무총리가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사드배치'와 관련해 국민께 자세히 설명하라고 지시해 이뤄졌다.

앞서 국방부와 주한미군은 이날 오전 반대 주민들의 시위 속에 경북 성주기지에 사드 잔여 발사대 4기와 임시배치 보강 공사를 위한 자재와 장비를 반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three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