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6일 할트마긴 바트톨가 몽골 대통령과 만나 대북 원유공급 중단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는 등 전방위적 대북 압박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바트톨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북한에 대해 유엔에서 원유공급 중단을 결의할 때 몽골도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도발을 멈추고 대화로 나오도록 하기 위해 유엔을 통한 강도 높은 제재를 취해야 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통해 북한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이는 것이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바트톨가 대통령은 “몽골로 돌아가자마자 시급히 북한의 핵실험을 논의할 것이며 협의 내용을 문 대통령께 알려드리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실험과 관련해 울란바토르 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생각”이라며 “몽골은 한국처럼 내몽골과 외몽골의 분단 상황이고 한국의 아픔을 직접적으로 이해한다”고 덧붙였다.

‘울란바토르 안보대화’는 몽골대외관계성과 몽골전략연구소가 공동 주최하는 동북아 안보 회의로 지난 6월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제4차 대화가 열렸으며, 북한 외무성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바트톨가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미·일·중·러·몽골 등 6개국이 참여하는 다자 협의체인 ‘동북아평화협력체제’ 구상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이 동북아평화협력체제 출범을 추진 중인 사실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동북아평화협력체제는 문 대통령이 추진하는 신(新)북방 정책의 핵심 내용으로, 극동지역을 중심으로 인접국이 역내 경제와 안보 협력을 추구하는 다자협의체 플랫폼을 만들자는 구상이다.

문 대통령은 “몽골을 비롯해 미·일·중·러가 참여하는 동북아 평화협력 체제를 출범시킬 경우 몽골이 그동안 운영해온 울란바토르 대화와 접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바트톨가 대통령은 “수차례 북한을 방문한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 등 동북아 안보문제 해결을 위해 몽골 정부가 적극 기여하고 싶다”고 희망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전했다.

블라디보스토크=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