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순방기간 숨고르기…안보·경제·인사문제로 전선 넓히기
9일 서울도심 장외 집회에 당력 결집…세 확보가 관건


정기국회 보이콧을 선언한 자유한국당이 5일 장외투쟁의 완급을 조정하며 대여투쟁 전선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한국당은 안보 관련 상임위를 제외한 국회 일정 전면불참은 유지하되 6∼7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기간에는 장외투쟁을 하지 않기로 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 귀국 이후에는 다시 장외투쟁을 재개하겠다는 방침이다.
한국당, 장외투쟁 완급조정… 주말집회 기점 전선확대 모색
홍준표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통령의 순방 기간 장외투쟁을 하지 않겠다"며 "(대통령이) 국익을 위해 해외에 나갔는데 여야를 떠나서 국내에서 장외투쟁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이) 해외에서 돌아오면 더욱 가열차게 방송장악과 대북정책 수정 등 두 가지 목표로 장외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전날 방송통신위와 대검찰청에서 항의 집회를 했고, 이날은 청와대와 고용노동부를 방문해 방송장악 중단을 요구할 방침이다.

다만, 한국당은 홍 대표의 '장외투쟁 일시중단' 발언 이전에도 6∼7일 장외투쟁 계획을 확정하진 않았다.

따라서 한국당은 대통령 순방 기간임을 명분 삼아 국회 보이콧 및 장외투쟁에 대한 여론을 살펴보는 숨고르기 시간을 가지며 향후 동력확보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이 내건 장외투쟁 슬로건은 방송장악 및 대북정책 전면수정 등 두 가지다.

김장겸 MBC 사장 체포 영장 발부에 반발해 국회 보이콧을 선언했지만, 그사이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안보정국이 조성된 만큼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전환 요구도 장외투쟁 명분으로 추가한 것이다.

한국당은 오는 9일 서울 도심에서 대국민 보고대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주말 장외집회를 장외투쟁의 동력을 가늠하는 기점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세 확보가 최대 관건인 만큼 주말 장외집회에서는 국회 보이콧 선언의 발화점이 됐던 방송장악 저지뿐만 아니라 '안보 무능' 프레임으로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다 한국당은 복지 포퓰리즘 정책, 입법·사법·행정부의 코드인사 문제 등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전반을 타깃으로 설정해 동력을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 보고대회에서는 언론탄압 문제뿐만 아니라 안보, 경제, 코드 인사문제까지 포괄해 정부의 총체적인 실정을 다룰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주말 장외집회의 세 결집이 크지 않을 경우 2005년 사학법 개정 반대 투쟁 이후 12년 만에 거리로 나선 한국당은 향후 대정부투쟁 방법을 놓고 본격적인 고민에 들어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이슬기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