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청문회 전 악재 돌출 땐 개최 어려울 수도

최근 역사관·종교·이념 편향성 문제로 논란의 중심에 선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종교·이념 논쟁의 장이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3일 국회와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박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는 오는 11일 열릴 예정이다.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애초 7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국회가 청문회 진행을 위한 자료 준비와 청와대 입장 표명 등을 이유로 연기했다.
[중기부 장관후보자 논란] 인사청문회, 종교·이념 논쟁장 될까
박 후보자는 이승만 독재를 미화하고 1948년 정부수립을 '건국'으로 보는 뉴라이트 보수 역사관을 옹호했다는 논란을 빚었다.

또 진화론을 부정하고 성경 내용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겠다는 한국창조과학회 이사로 활동해 장관직을 수행하기에는 종교적 편향성이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지난달 31일 해명 기자회견을 자청해 "역사에 무지해서 생긴 일"이라며 "뉴라이트가 어떤 성격인지 생각해본 적이 없고 회원도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또 "창조론을 믿는 것이 아니라 창조 신앙을 믿는 것으로 과학적 방법론에 입각한 진화론도 존중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의 이런 해명에도 야당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대통령의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청와대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해명 기회를 줘야 한다는 입장이고 박 후보자도 "국가에 공헌할 일이 있다"면서 자진 사퇴를 거부해 예정대로 인사청문회가 열릴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인사청문회 일정이 7일에서 11일로 나흘간 연기되면서 준비 기간이 길어지는 바람에 이 기간 다른 악재가 터져 나온다면 청문회 자체가 아예 개최되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국회 인사청문회는 장관 후보자가 공직 수행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국회의원이 질문을 통해 자질을 검증하는 자리다.

야당은 인사청문회가 열린다면 박 후보자에게 정책보다는 역사관, 이념 문제와 종교 편향성을 집중적으로 공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박 후보자 해명 기자회견 뒤 논평에서 "창조론, 뉴라이트, 탈세, 자녀 이중국적까지 어느 것 하나 국민의 상식에 맞지 않는다"며 자신 사퇴를 주장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박 후보자에 대해 "박근혜 시대에나 있을 법한 인사로, 정부는 즉각 지명을 철회해야 마땅하다"고 말해 역사관 논란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인사청문회가 열리면 이념과 종교 논란뿐 아니라 중기부 정책 면에서도 박 후보자에게 쉽지 않은 청문회가 되리라는 전망도 나온다.

박 후보자는 포항공대를 졸업한 뒤 선후배들과 벤처기업을 창업하고 2012년부터는 창업과 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해 설립된 포스텍 기술주주 대표이사를 맡아 엑셀러레이팅(신생기업에 대한 투자·지원) 사업을 펼치며 창업을 도왔다.

하지만 벤처 부문을 제외하면 박 후보자가 중기부의 다른 두 축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업무에는 사실상 문외한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지난달 24일 오후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후 이달 11일까지 2∼3주 되는 청문회 준비 기간에 박 후보자는 각종 논란에 휘말리면서 벌써 두 차례나 기자회견을 열고 정책 공부할 시간을 잃었다.

박 후보자는 논란에 대응하려고 중기부 간부들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는 것도 일시 중단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에서 기아자동차 노사 간 통상임금 판결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중소기업 현안에 관한 질문을 받자 "그 부분에 대해 지금 현재 지식적으로 아는 바가 없다.

보고를 받고 공부를 하는 중이다.

청문회 때 말씀드리겠다"고 대답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부족한 준비 기간을 만회하기 위해 장관 후보자가 주말도 없이 업무 보고를 받고 토론하면서 근로시간 단축 등 업계 현안에 대해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sungjinpar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