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빼면 전문지식 부족"…"종교·이념·역사논란까지, 취임해도 리더십 문제"
"취임 이후 성과로 판단해야" 목소리도 일부 있어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여러 논란이 제기되면서 중소기업계와 소상공인업계, 과학계 등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중소기업계와 소상공인업계에서는 후보자가 벤처 전문가여서 중소기업계와 소상공인업계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지식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과학계에서는 창조과학회 이사 전력 등을 문제 삼고 있다.

여기에 후보자가 학교 세미나에 뉴라이트 학자를 초청한 사실이 드러나고 건국과 정부 수립의 차이를 모른다고 하는 등 이념·역사논란까지 불거져 장관에 취임하더라도 제대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 벤처기업 대표인 배 모 씨는 "종교는 사생활이고 이승만·박정희 정권을 경제 부흥의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도 있다"며 "하지만 공대 교수가 기업과 중소·벤처·소상공인업계 전반을 아우르는 조직을 지휘할 수 있을지는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배 대표는 "4차 혁명과 기술 개발 등만 생각하면 기술지주회사를 운영하는 공대 교수가 장관을 할 수도 있으나, 중소벤처기업부는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 등의 부담을 짊어져야 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위한 정책을 펴야 한다"며 "과연 그쪽 업계를 얼마나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걱정했다.

그는 "기업 관련 협회의 장을 교수가 아닌 경영인 출신이 맡는 이유는 기술자는 기술을 만들 뿐이지 기업의 생존을 책임지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라며 "여러 업계를 포괄할 수 있는 분이 후보자가 될 줄 알았는데 의외였다"고 말했다.

다른 중소업체 대표는 "중소기업계 현안을 이제 공부한다는 얘기를 듣고 한숨만 나왔다"며 "지금 당장 해결돼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있는데 공부가 끝날 때쯤이면 최저임금은 올라있고 근로시간은 단축되고 중소업체 대부분은 도산하거나 해외로 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에서 기아자동차 노사 간 통상임금 판결과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중소기업 현안에 관한 질문을 받자 "현재 아는 바가 없다.

보고를 받고 공부를 하는 중이다.

청문회 때 말씀드리겠다"고 대답했다.

박 후보자와 가장 접점이 없는 소상공인업계의 우려는 심각한 수준이다.

한 편의점 업주는 "청을 부처로 격상시켰으면 격상시킨 데 맞게 좀 힘 있고 괜찮은 사람이 와야 부처도 힘을 받지 않겠느냐"며 "이렇게 흠이 많은 사람의 말을 정치권이나 다른 부처 공무원들이 귓등으로나 들을까 싶다"고 걱정했다.

그는 "정부가 일단 공약이라 부처로 격상은 시켰는데 관심이 없어 인사를 대충 하는 게 아니냐는 생각마저 든다"며 "안 그래도 기업보다 노동계 쪽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는 정부인데 노동부 장관 자리에 측근을 보낸 것과 너무 비교되는 것 같다"고 씁쓸해했다.

그러면서 "그렇다고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 쪽에 정통하거나 관심 있는 사람도 아니니 전문성도 기대하기 힘들다"며 "너무 생뚱맞다"고 지적했다.

서울 한 주유충전소 관리자도 "일국의 장관이라면 전문가적인 지식보다는 올바른 역사관이 정립돼야 하고 종교적으로도 중립성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서 자격 미달"이라며 "그런 사람은 계속 연구를 통해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게 맞다"고 평가했다.

자영업자 이 모씨는 "대통령이 인선한 데는 나름의 이유도 있을 것"이라면서 "여러 논란이 벌어져 걱정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취임해서 일할 기회를 주고 결과로 평가해도 된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의 창조과학회 이사 전력에 대한 과학계의 우려 또한 만만치 않다.

서울의 한 국립대 교수는 "창조과학을 따르며 진화론을 부정하는 것은 사실상 지금까지 인류가 쌓아온 과학적 성취와 지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그런 사람이 높은 자리에 올라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면 과학계로서는 제대로 된 인사를 하지 못한 정부를 신뢰할 수 없게 된다"고 지적했다.

바이오업계 연구원인 강 모 씨는 "문재인 정부의 과학계 인사 풀이 이렇게 좁은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이공계 인사면서 진화론을 부정하는 기독교 근본주의 단체인 창조과학회 활동을 했다는 게 이해가 안 된다"고 평가했다.

강 씨는 "공학자라 역사에 무지하다는 발언도 너무 무책임하다"며 "역사와 사회 이슈에 관심 있는 과학·공학자들도 많고, 특히 장관을 하려면 그런 부분은 기본적인 소양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중기부 장관후보자 논란] 중기·소상공인·과학계, 우려 '봇물'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kamj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