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적·외교적 해결에 대한 미국정부 입장 분명히 한 것"
외교부 "美대통령·국무장관 발언은 대북협상 의지 재천명"
외교부는 북한이 최근 도발을 자제하고 있다는 미국 수뇌부 인사들의 발언에 대해 "대북 협상의지를 다시금 천명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고위 인사들은 북한에 대해 정권교체를 추진하지 않는다는 등 '4노스'(NOs)의 메시지를 꾸준히 발신하면서 북한의 도발 중단을 촉구해왔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틸러슨 장관의 이번 발언은 이런 원칙과 기조의 연장선상에서 최근 북한의 도발 자제를 평가하고 대북협상 의지를 다시금 천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북한 문제의 평화적·외교적 해결에 대한 미국 정부의 입장을 분명히 한 것으로 평가한다"고 부연했다.

다만 조 대변인은 "도발 자제가 의미 있는 자제로 평가될 수 있는지는 좀 더 북한의 행동을 지켜보고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라면서 "한미 양국은 경계를 늦추지 않고 강력한 제재·압박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이런 긍정적인 분위기가 기회의 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미간 물 샐 틈 없는 공조하에 주도적·능동적 외교 노력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애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린 지지 집회에서 "그(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가 우리를 존중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을 나는 존중한다"며 "아마도 긍정적인 무엇인가가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은 같은 날 아프가니스탄 새 전략발표와 관련한 브리핑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기에 앞서 발언을 자청, "유엔 안보리가 만장일치로 대북 제재안을 채택한 이래 북한의 미사일 발사나 도발 행위들이 없었다는 점을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나는 이를 주목하고 인정하고 싶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