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은 17일 오전 11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렸다. 영빈관은 평소 대규모 외빈이 청와대를 방문할 때 쓰이는 공간이다. 국내 및 해외 언론 기자 217명이 기자회견 50분 전부터 이곳을 찾았다. 청와대는 매체별 출입기자 숫자를 제한하지 않고 원하는 기자 모두에게 개방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조국 민정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전병헌 정무수석,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 청와대 참모진도 차례로 도착했다. 기자들은 행사에 앞서 청와대 참모진과 인사를 주고받고 사진을 찍으면서 문 대통령을 기다렸다.

이날 문 대통령의 첫 기자회견은 질문 순서와 내용 등을 정하지 않고 그야말로 ‘각본’ 없이 진행됐다. 자유롭게 문답을 주고받고 싶다는 문 대통령의 뜻이 반영됐다. 별도 지정좌석 없이 기자들은 오는 순서대로 자리에 앉았다. 문 대통령 역시 사전 답변을 준비하지 않았다고 한다. 기자회견에 앞서 5분간 한 모두발언의 원고만 검토했다. 지난 100일간의 성과를 담은 모두발언 원고를 보고 문 대통령은 “자화자찬한 것 아니냐. 낯부끄럽다”며 직접 수정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총 15개 질문이 나왔다. 청와대와 기자단은 외교·안보, 정치현안, 경제, 사회 등 네 가지 분야만 정하고 질문을 조율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기자들의 질문을 받을 때엔 눈을 쳐다보면서 경청했다. 간간이 메모를 하기도 했다. 사회를 본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중앙 언론과 지방 언론, 외신기자들을 적절히 분배하며 질문 기회를 줬다. 보수 언론에 기회가 돌아가지 않았다는 아쉬움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예정된 시간이 다 돼가자 질문하기 위해 손을 드는 기자들은 더욱 늘어났다. 기자회견은 예정된 시간을 10분가량 넘긴 낮 12시5분에 끝났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