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바른정당, 文정부 정책 비판하며 초당적 협력도 강조
한국당 공식 언급 없어…홍준표 대표 '영수회담'에 부정적


북한과 미국 사이에 오간 '말폭탄'으로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감이 고조되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담을 하자는 야당의 제안이 잇따르고 있다.

야당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향한 공세 수위를 높여가는 와중에 안보정당으로서의 이미지를 부각하며 안보정국에서 확실한 주도권을 틀어쥐고자 하는 의도로 풀이된다.
야당, '안보위기 해법 찾기' 대통령과 회담 제안 잇따라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한국이 북핵 문제 해결에서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긴급 안보 회담이라도 하자고 제안을 했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정부 역량이 부족하면 초당적으로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1일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께 긴급 안보 논의를 위한 청와대 여야 대표회담을 정중히 제안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도, 국민의당도 이 엄중한 시국에 안보 관련 영수회담을 제안했는데 지금도 묵묵부답"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어 "야당이 제안하는 안보 영수회담에 언제까지 답을 안 할 것이냐"며 청와대의 화답을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에선 안보 영수회담과 관련한 공식적인 언급이 아직까진 나오지 않은 상태다.

다만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영수회담이 권위주의 시대 산물이라며 비판한 점을 볼 때 안보 영수회담에도 부정적인 입장일 것으로 추정된다.

홍 대표는 실제로 지난달 열린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오찬 회동에 불참했다.

야당은 영수회담 제안을 거론하면서 한반도 위기감이 커지는데 문재인 정부가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점을 일제히 강조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시중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안포대', 안보를 포기한 대통령이 아닌가 하는 비난마저 일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 역시 "전 세계가 한반도 안보불안을 걱정하고 있는데 당사자인 문재인 정부만 천하태평으로 강 건너 불구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 흠집 내기에 더해 안보위기를 해결한 대안 정당으로서의 이미지를 부각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특히 보수야당인 바른정당은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정부의 외교·안보정책 실패를 부각하며 되치기 전략을 들고나오자 안보를 고리로 공세를 더욱 강화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야당, '안보위기 해법 찾기' 대통령과 회담 제안 잇따라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