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제보 조작 사건을 수사한 검찰이 지난 한 달간의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은 31일 오전 이른바 '문준용 취업특혜' 의혹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해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 박지원 전 대표, 이용주 의원 등 국민의당 '윗선'은 범행에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결론 냈다.

단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추진단) 수석부단장이었던 김성호 전 의원과 부단장이었던 김인원 변호사는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며 수사를 마무리했다.

제보 내용을 직접 폭로한 원외 인사인 김성호, 김인원 전 부단장은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에 넘기기로 했지만, 폭로 기자회견의 총책임자이자 현역 의원인 이용주 의원은 혐의를 입증할 만한 증거가 없었다는 것.

이에 국민의당은 카메라 앞에 고개를 숙이고 재차 사과문을 발표하면서도 검찰의 수사결과 발표에 안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김성호·김인원 불구속 기소로 검찰수사 마무리…국민의당 '안도' vs 유권자들 '씁쓸'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대통령선거 후보, 상임선거대책위원장, 비상대책위원, 국회의원 일동의 이름으로 사과문을 공개했다.

국민의당은 사과문을 통해 "검찰은 오늘 수사결과 발표를 통해서 당 지도부가 제보조작에 관여하거나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증거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면서 "이는 당 진상조사위원회가 이미 발표한 내용을 재확인한 것이며,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했던 당의 조직적 개입 의혹을 말끔히 배제한 것이어서 무척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수뇌부가 제보 조작에 연루되지는 않았다 하더라도 당원이 이같은 조작으로 선거 판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했다는 점에서 '말끔', '다행'이라는 용어는 반성하고 있다는 당 지도부의 발언이라 하기에는 다소 부적절한 것이 아니냐는 평가다.

국민의당은 이어 "이번 사건 관련자에 대해서는 당헌당규에 따라 문책에 착수하겠다"면서 "국민의당은 이번 일을 계기로 창당초심으로 돌아가 더욱 정진할 것이며, 다음달 27일 전당대회도 당을 한층 혁신하는 계기로 만들어나갈 것임을 다짐한다"고 전했다.

당내 관련자들을 문책한다 해도 검증이 미비했던 당내 시스템에 대한 '누워 침뱉기'에 불과하다.

강훈식 더부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당의 제보자료 조작과 허위사실공표 행위는 민의를 왜곡하고, 선거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라면서 "헌정을 유린하고, 민주주의를 짓밟은 행위"라고 비난했다.

강 대변인은 "지난 대선 기간 국민의당은 조작된 증거를 기반으로 무려 30여 차례의 논평을 내 문재인 후보를 공격한 바 있다. 그럼에도 당 지도부 관련성에 대해서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면죄부를 줬다"고 비판했다.

국민의 당에 대한 여론의 반응은 '윗선'의 가담여부와는 상관없이 아직까지 냉담하다. 개인의 일탈로 치부해 버리고 지나가기엔 유권자들이 공당에 기대하는 책임감이 한없이 무겁기 때문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