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정의당 받으면 새누리당도 받아야"…정의당 "패권적 발상에 경악"
與 '정의당 빼고 안 한다' 원칙 세우고 속앓이
野3당의 정의당 비토에 여야정협의체 난항…與 입장 '난감'
증세 방안을 논의하고 여야 공통 공약을 속도감 있게 처리할 여야정 협의체 구성이 26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 3당의 정의당 참여 반대로 막판 난항을 겪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정의당을 빼고 야3당과 함께 '개문발차'할 수밖에 없다는 속내를 드러냈다가 정의당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에 부닥쳤다.

다당제 구조에서 여야와 정부의 협치 통로로 활용될 여야정 협의체는 문 대통령이 지난 5월 여야 5당 원내대표와의 청와대 오찬 회동에서 제안한 상설 기구다.

당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도 함께 제안을 받았다.

이후 지난달 21일께 인사대치 정국 속에서 여야 4당만 참여하는 국회 주도의 여야정 협의체가 다시 논의됐으나, 27일 최종 합의문에서는 해당 내용이 빠졌다.

야 3당은 정의당이 원내 6석의 비교섭단체인 만큼 협의체에 참여시킬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간 새 정부의 국정 운영에 적극 협력해온 정의당이 협의체로 들어와 여당과 공조할 경우 야권의 협상력이 약화할 것을 우려한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세제 개편 등 시급한 현안 논의를 위해 여야정 협의체 구성이 절실한 민주당은 한때 야 3당의 요구를 수용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겼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3일 기자간담회에서 "야 3당이 정의당의 여야정 합의체 참여에 대단히 부정적"이라며 "조만간 8월 즈음해선 부득이하게 야 3당과 우리 당, 정부가 참여하는 협의체가 가동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언급은 즉시 정의당의 반발에 부딪혔다.
野3당의 정의당 비토에 여야정협의체 난항…與 입장 '난감'
이정미 대표는 지난 24일 기자간담회에서 "정의당은 문재인 정부의 왼쪽 날개"라며 "(민주당이) 이 날개를 부러뜨리고 보수 야 3당과만 이야기하면, 5년 내내 보수야당의 반대에 질질 끌려다닐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종대 원내대변인도 25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의당 왕따 전략인데, 야 3당 중에 정의당보다 지지율이 낮은 정당도 있다"며 "단순히 의석수로 다당제 구조를 부정하는 패권적 발상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다른 야당들도 '정의당 불가' 입장을 더욱 분명히 하며 각을 세웠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들을 만나 "정의당이 참여하면 (의석이 1석인) 새누리당도 참여해야 한다"며 "1명이나 6명이나 무슨 차이가 있나.

그래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전날 "6석에 불과한 정의당의 원내대표가 협의체에 들어오는 것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이날 민주당의 공식 입장은 정의당을 빼놓고 여야정 협의체 구성을 강행할 수는 없다는 쪽으로 재정비됐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취재진을 만나 "국민 지지가 그만큼 확인된 정당이라면 (협의체에) 들어와서 하는 게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야 3당이 계속 반대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 "나도 정의당이 아주 꼭 들어왔으면 좋겠으니까, 정의당도 나한테만 맡기지 말고 스스로 나서서 설득을 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야 3당의 정의당 참여 반대가 계속될 경우 여야정 협의체 구성이 차일피일 뒤로 밀리면서 쟁점 현안에 관한 여야 논의도 교착 상태에 빠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 원내 관계자는 "야 3당이 인사·추경 정국에서 지속해온 발목잡기를 되풀이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원칙적으로 정의당을 뺄 수 없고, 협의체를 개문발차하기도 어려워 난감하다"고 말했다.
野3당의 정의당 비토에 여야정협의체 난항…與 입장 '난감'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han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