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관리 일원화는 9월까지 특위서 논의
野요구 사실상 수용…여야 곧 합의 전망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정부조직 개편안과 관련, 여야간 의견이 충돌한 물관리 일원화 부분을 제외하고서 추경안과 별도로 우선 처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가 기자들과 만나 설명했다.

이는 추가경정예산안 협상이 진전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조직법을 추경안과 분리한 뒤, 물관리 부분을 제외하고서 합의가 가능한 부분만 처리하기로 한 셈이다.

대신 물관리 일원화에 대해서는 9월까지 국회에 별도 특위를 구성해 논의하기로 했다.

이는 사실상 야당의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정부조직법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어진 만큼 조만간 여야 합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물관리 일원화 부분을 양보했다기 보다는 야당의 반대로 지금은 합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간을 더 갖고서 관철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새로운 문재인 정부가 제대로 출범하려면 정부조직법 처리가 불가피하다"며 "일부 미흡하긴 하지만 우선 정부조직법을 원내대표단 합의에 기초해 우선 처리하자고 의견을 모은 것"이라고 전했다.

여기에는 평행선을 그리고 있는 추경안을 야당이 수용하도록 압박하는 의미도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여야는 추경안에 대해서는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공무원 증원을 대폭 줄이는 것까지도 제안을 했음에도 자유한국당은 이를 수용하기 어려운 입장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추경 문제에 대해서는 야3당의 공조로 공무원 신규채용 증원이 막힌 것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당력을 결집해 정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조직법은 정부조직법대로 야당과 합의할 수 있는 부분을 처리하되, 추경도 수용하라고 계속 요구를 하겠다"며 "회기를 마치는 8월2일 범위 안에서 본회의를 추진하겠다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