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취임 일성 "새로운 국군 건설"…고강도 국방개혁 예고
"우리 운명 스스로 지킬 자주국방의 강군 만들어야"

송영무 신임 국방부 장관이 14일 취임 일성으로 '새로운 국군 건설'을 내걸고 고강도 국방개혁 드라이브를 예고했다.

송 장관은 이날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제45대 국방부 장관 취임식에서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단순한 국방개혁을 넘어 새로운 국군을 건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더이상 어떤 이유로도 국방개혁을 늦춰서는 안된다"며 "우리 군을 새롭게 건설한다는 각오로 국방개혁에 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송 장관은 국방개혁의 목표로 '자주국방의 강군'을 제시했다.

그는 "지금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준엄한 상태"라며 "이러한 안보 환경 속에서 우리들은 후손들에게 우리의 운명을 스스로 지켜낼 수 있는 자주국방의 강군을 만들어 물려줘야만 한다"고 역설했다.

송 장관은 "북한 김정은 정권은 핵실험과 다양한 미사일 기술 개발을 통해 한반도뿐 아니라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고 있다"며 "한반도를 둘러싼 주변국들은 자국 이익을 위한 경제·군사적 주도권 확보를 위해 무한경쟁의 시대에 돌입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북한의 어떤 위협도 제압할 수 있고 주변국과 호혜적 가교역할을 할 수 있는 국방력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송 장관은 ▲ 본인들도 가고 싶고 부모들도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병영 문화 창조 ▲ 한미동맹 발전 ▲ 여군 인력 확대 및 근무 여건 개선 ▲ 방위산업 육성 ▲ 국가 재난 등 비군사적 위협에 대비한 포괄적 안보체제 구축 등을 국방개혁 과제로 제시했다.

송 장관은 "대통령님의 통수 철학인 '책임 국방, 유능한 안보' 실현을 위해 '적이 두려워하고 국민이 신뢰하는 군대'를 건설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장관의 취임식은 전임자인 한민구 장관의 이임식과 함께 열렸다.

과거 국방부 장관 이·취임식은 대강당에서 개최했지만, 이번에는 대회의실에서 열어 과장급 이상 간부 위주로 참석했다.

행사장에는 단상이 없었고 전·후임 장관도 직원들과 나란히 앉았다.

형식적인 요소를 최대한 없애고 간소하게 행사를 치렀다는 게 국방부의 설명이다.

한민구 장관은 이임사에서 "오랜 경륜과 훌륭한 리더십을 갖춘 송영무 장관님과 함께 굳건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한 가운데 더욱 강한 군대로 발전해 나가리라 기대된다"고 격려했다.

앞서 송 장관은 이날 아침 서울국립현충원을 참배했다.

취임식을 마친 그는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의하는 국회 예결위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을 찾아 주요 작전지휘관들과 화상회의를 열어 군사대비태세를 점검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