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모두발언 "부정부패 청산하고 공공비리·기업범죄 근절"
박상기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으로 견제·균형 확립"
박상기(65)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등 검찰개혁 작업으로 견제와 균형을 통한 국민의 검찰상을 확립하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자는 1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오후 모두발언을 통해 "권력기관 개혁에 대한 국민의 열망을 깊이 새겨 법무부와 검찰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청문회는 오전 10시에 열렸으나 자료 제출 미비 문제를 놓고 여야 의원 간에 공방이 벌어져 일시 파행돼 정회했다가 오후 2시 속개됐다.

그는 개혁 방향과 관련해 "법무부는 검사 중심이 아니라 다양한 구성원이 능력을 발휘하게 하고, 검찰은 본연의 임무에 전념하도록 하겠다"며 "경직된 조직문화를 개선해 공정성·투명성을 확보하고, 엄격한 청렴성을 갖추도록 시스템을 개혁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자는 공정한 법 집행을 강조하며 부정부패에 엄정히 대응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는 "법은 만인에 평등하다는 당연한 진리를 실현하겠다"며 "경제적 불평등을 심화하고 사회 시스템의 정상적 작동을 방해하는 부정부패에 엄정히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부정부패를 가능케 하는 제도와 관행을 청산하고 사회지도층과 공공분야의 비리, 시장경제 질서를 교란하는 기업범죄 등을 뿌리 뽑겠다"고 덧붙였다.

여성과 아동, 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강력범죄를 엄단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이 밖에도 박 후보자는 "인권 옹호는 법무부의 본질적 임무"라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강화해 차별을 해소하고 법무서비스의 혜택이 골고루 미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어려운 경제와 민생을 무겁게 인식한다며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경제적 약자를 지원하는 법무정책을 확대하고, 이민자나 북한 이탈 주민 등 소외됐던 사람들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사회 통합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sncwo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