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2년 박정희 전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
1972년 박정희 전 대통령 취임 기념우표.
올해 9월로 예정됐던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 계획이 철회됐다.

우정사업본부는 12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우표발행심의위원회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심의위원 12명의 표결 결과는 철회 8표, 발행 3표, 기권 1표로 나왔다. 우정사업본부가 발행이 결정된 우표를 재심의해 발행 취소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우표는 디자인 도안을 마무리하고 9월에 60만 장이 발행될 예정이었다.

앞서 경북 구미시는 작년 4월 이 우표를 제작해달라고 우정사업본부에 요청했고, 한 달 뒤 열린 우표발행심의위원회에서 위원 만장일치로 발행 결정이 내려졌다. 하지만 노조와 시민단체들은 박 전 대통령의 기념우표 발행에 강하게 반발해왔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 때 일부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결정한 것인 만큼 재검토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고 지난달 13일까지도 발행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2주 뒤인 지난달 29일 방침을 바꿔 재심의하기로 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작년 우표발행 결정에 참여한 우표발행심의위원 중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국회의원이던 시절 보좌관을 지낸 사람이 있다는 사실이 공개된 점에 부담을 느껴 재심의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의 딸인 박근혜 전 대통령 임기 당시 우표 발행 계획이 세워졌다가 정권이 교체된 뒤 발행이 취소되면서 정치적 논란이 일 전망이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최근 우표 발행 취소와 재심의 요구가 빗발쳐 원점에서 다시 들여다봤고 재심의 끝에 발행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