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은 독재적 발상"…김무성, '文정부 비판' 정치행보 재개
대선 이후 첫 공개행사…'성급한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 토론회
"文대통령, 원전재난 영화 한 편에 왜곡된 내용 국정에 반영하나"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12일 문재인 대통령의 탈(脫)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토론회로 대선 후 첫 공개 행보를 펼쳤다.

김 의원은 그동안 대선 패배 이후 정치적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정치 일선에 나서지 않아 왔지만, 최근 문재인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원전 건설 중단 이슈를 발판 삼아 이날 문 대통령을 향해 공개적인 쓴소리를 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원전 거짓과 진실, 성급한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 의원은 "정치의 기본은 국가 발전과 국민의 행복을 추구하는 데 있고 이를 위해서는 여야가 있을 수 없다"며 "이런 차원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그동안 저희의 잘못으로 흔들렸던 국정을 바로잡고 국가 경영을 잘해주기를 국민 한 사람으로서 바라왔다"라고 운을 뗐다.

이어 "정기국회 전까지 약 4개월간을 '허니문 기간'으로 생각하고 일절 정치적 발언을 삼가왔다"라고도 했다.

그러나 "원자력 발전 정책과 관련해 법적 근거나 절차적 정당성도 없이 너무나 일방적으로 탈원전을 선언하는 것을 보고 도저히 묵과할 수 없었다"며 "문 대통령은 '원자력은 무조건 위험한 악이고 신재생 에너지는 무조건 선'이라는 허위에 입각한 장밋빛 환상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특히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 대해 "전 국민의 70%가 찬성하는 사드 배치에는 절차적 정당성이 필요하다며 차일피일 시간을 미뤘는데, 정작 국가 대계인 원전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기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신념을 바탕으로 한 독재적 발상이자 독선과 불통을 보여주는 것으로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가 다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이 지난해 연말 원전 재난영화인 '판도라'를 관람한 후 탈원전 정책 필요성을 역설했던 것을 놓고 "영화 한 편을 보고 국정 최고 책임자가 왜곡된 내용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여 국정에 반영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이어 "일부 세력이 '원전은 악'이라고 선동하는 것을 보면 과거 광우병 사태나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반대 시위 등을 주도했던 사람들이 생각난다"면서 "그런 무지몽매한 일이 대한민국에 또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라고 했다.

이 행사에는 바른정당 의원들뿐만 아니라 이명수·이채익 의원 등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도 자리했다.

특히 이날 김 의원은 중앙 무대 위의 연단이 아닌 행사장 우측 연단에 서서 직접 토론회 사회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