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미8군 사령부가 서울 용산에서 경기 평택 미군기지인 ‘캠프 험프리스’로 이전을 마무리하고 11일 새 청사 개관식을 했다. 평택 미군기지 전경. 연합뉴스
주한 미8군 사령부가 서울 용산에서 경기 평택 미군기지인 ‘캠프 험프리스’로 이전을 마무리하고 11일 새 청사 개관식을 했다. 평택 미군기지 전경. 연합뉴스
주한미군의 상징인 미8군 사령부가 64년 만에 주둔지를 서울 용산에서 경기 평택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마무리했다.

미8군 사령부는 11일 평택 신청사 개관식을 열고 ‘캠프 험프리스’ 기지를 국내 언론에 공개했다.

미8군 사령부의 평택 이전은 한국과 미국 간 합의로 추진 중인 주한미군 평택 이전 사업의 일부다. 주한미군 평택 이전 사업은 전국에 흩어져 있는 주한미군 기지를 통폐합하는 프로젝트로, 2003년 노무현 정부 당시 한·미 정상 합의 후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주한미군의 중·대대급 부대 이전은 2013년부터 진행됐지만, 미8군 사령부는 지난 3월 선발대 이전을 시작한 데 이어 지난달 본대 이전을 마쳤다. 내년까지 미2사단을 포함한 모든 부대가 험프리스 기지에 주둔할 것이라고 미군 측은 전했다.
11일 경기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서 열린 미8군 사령부 신청사 개관식에서 토머스 밴달 미8군사령관(오른쪽 두 번째)이 백선엽 장군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11일 경기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서 열린 미8군 사령부 신청사 개관식에서 토머스 밴달 미8군사령관(오른쪽 두 번째)이 백선엽 장군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해외 미국 육군기지 중 최대

미8군은 주한미군의 주축으로서 한국의 현대사를 함께해 왔다. 6·25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과 낙동강 전선의 북한군 제압, 평양 점령 등을 주도했다. 1953년 7월 정전협정 후 휴전상태에 들어간 뒤 용산에 주둔했다.

미8군의 새 둥지인 험프리스 기지는 1961년 작전 도중 헬기 사고로 숨진 미 육군 장교 벤저민 K 험프리 준위를 기념해 1962년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됐다. 부지 면적은 총 1468만m²(약 444만 평)로 서울 여의도의 약 다섯 배에 달한다. 기지 내에 513동(한국 측 226동, 미국 측 287동)의 건물이 들어선다. 학교, 상점, 은행, 운동장 등 미군과 가족을 위한 시설도 포함됐다. 미군 자녀들이 다닐 초·중·고교는 이미 문을 열었다.

미8군, 평택 '캠프 험프리스'에 새 둥지…미국 해외기지 중 '최대'
이날 개관식에는 토머스 밴달 주한 미8군사령관(중장), 태미 스미스 미8군 부사령관(소장) 등 미군 측 300여 명과 이상철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서주석 국방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밴달 미8군사령관은 환영사에서 “총 107억달러가 투입된 평택 기지 건설 프로젝트가 험프리스 기지의 규모를 확장해 미 국방부 해외 육군 기지 중 최대 규모로 거듭나게 했다”며 “이 시설들이야말로 미 국방부의 해외 시설 중 단연 최고”라고 말했다. 또 “2020년 전체 기지가 완공되면 한·미 양국 정부의 동맹을 향한 영원한 헌신이 주한미군의 변혁을 통해 나타나게 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는 오늘 밤에라도 당장 전투에 임할 수 있는 준비 태세가 더욱 향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8군 평택 기지는 동북아시아 기동부대로서 위상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근에 오산 미 공군기지와 평택항, 철도 시설도 있어 유사시 신속한 병력과 물자 집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패트리엇 미사일 증강 배치

지리적으로 북한과 너무 가깝다는 것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평택기지는 북한의 300㎜ 방사포의 타격권 안에 있다. 최대 사거리가 약 200㎞에 이르는 300㎜ 방사포는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발사하면 주한미군 평택·군산기지 및 우리 군의 육·해·공군본부가 있는 계룡대까지 타격할 수 있다. 미군 측은 이런 위협에 대응해 평택기지에 패트리엇 미사일(PAC-3)을 증강 배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군은 PAC-3를 해당 미사일의 개량형인 ‘PAC-3 MSE’로 내년까지 교체할 계획이며, 평택기지에도 PAC-3 MSE를 배치할 전망이다. 최대 요격 거리는 40㎞며 로켓 모터와 미사일 조종 날개 등을 개선해 명중률을 높였다. 아파치 롱보(AH-64D) 공격헬기, 팔라딘 자주포(M109A6), 단거리 방공체계인 어벤저(AN-TWQ-1), 주력 전차인 에브럼스(M1A2 SEP)와 브래들리 전투 장갑차(M2A3) 등 각종 무기도 보유해 공격과 방어력을 동시에 갖췄다는 평가다.

밴달 사령관은 기자간담회에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관련 질문을 받고 “사드가 성주에 배치됨으로써 남부 지방의 1000만 명이 넘는 시민을 보호하고 여러 항만과 공항 등 핵심 시설을 북한 탄도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방어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아 기자 mi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