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19일 논란을 빚고 있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발언과 관련해 개인적 생각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삼청동 남북회담본부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와 만나 "공식적 입장을 얘기하는 자리가 아니라 개인적 차원에서 갖고 계신 생각을 말씀하신 것 아닌가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특보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와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말해 논란이 불거졌다.

조 후보자는 문 특보의 발언이 한미정상회담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에 대해선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외교부 등 공식채널로 충분히 사전협의가 되고 있을 것"이라면서 "그것(문 특보 발언)과 이것(정상회담)은 별개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는 미국이 북한과의 대화 조건으로 '비핵화'를 제시하면서 '도발 중단'을 조건으로 내건 한국과 차이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비핵화라고 할 때 여러 단계가 함축된 것일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는 '비핵화' 프로세스는 통상 도발 중단으로 시작해 동결, 폐기 등의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미국이 밝힌 '비핵화'가 어떤 의미인지는 구체적으로 파악해 봐야 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6·15 남북공동선언 17주년 기념식 축사에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의 추가 도발을 중단한다면 북한과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15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제안에 대한 입장을 묻자 "우리의 입장은 바뀐 게 없다.

북한과의 대화를 위해서는 먼저 비핵화가 돼야 한다"고 말해 차이가 있는 것처럼 여겨졌다.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na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