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이 오는 29일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곳곳에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북 대화 조건을 놓고 엇박자를 내는가 하면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싼 갈등도 해소되지 않고 있다. 새 정부 출범 후 40일이 되도록 외교안보라인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혼선을 더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정인 청와대 통일외교안보특보는 지난 16일 미국 워싱턴DC 우드로윌슨센터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한·미 합동군사훈련과 한반도에 있는 미국의 전략무기 배치를 축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비핵화가 없으면 대화할 수 없다는 미국의 조건에 한국이 맞출 필요는 없다”고 해 미국과 분명한 온도 차를 드러냈다.

문 특보는 워싱턴 특파원 간담회에선 “사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한·미 동맹이 깨진다는 인식이 있는데, 그렇다면 그게 무슨 동맹이냐”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한·미 동맹과 국가안보를 위협하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백악관 소식통은 최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조건 없이 한국이 사드 배치를 수용하지 않으면 사드를 철수한다’는 방침을 확정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환경영향평가를 한 뒤 사드 추가 배치 여부를 정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방침과 배치된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