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2일 국회의장실을 방문해 정세균 국회의장 및 여야 지도부를 만나 얘기하고 있다. 왼쪽 네 번째 자리는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불참으로 비어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국회의장실을 방문해 정세균 국회의장 및 여야 지도부를 만나 얘기하고 있다. 왼쪽 네 번째 자리는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불참으로 비어 있다. 허문찬 기자 sweat@hankyung.com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여야 지도부를 면담하고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에 협조를 당부했다. 야당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에게 협치 노력과 탕평 인사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정국 급랭의 원인이 된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등의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해선 입을 열지 않았다.

문 대통령과의 ‘차담회’는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20여 분간 진행됐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참석하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비공개 차담회에서는 각 당 대표와 국회 부의장이 짧게 발언했다”며 “연설 시작 시간에 맞추기 위해 바로 본회의장으로 입장해야 해서 대통령이 현안과 관련해서는 따로 의견을 밝힐 시간이 없었고 각 당 지도부의 의견을 경청만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야당 지도부를 향해 “인사청문회와 별개로 추경은 꼭 (처리) 해달라”며 “추경은 이번에 (야당이) 봐주는 게 좋겠다”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의장은 “대통령이 온 발품 값을 드려야 하는데 (마음이) 무겁다”고 답했다.

현재 정당별 의석 수는 더불어민주당 120석, 자유한국당 107석, 국민의당 40석, 바른정당 20석, 정의당 6석 등이다. 민주당이 추경 처리를 위한 국회 과반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국민의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 참석자들은 모두 여소야대 구도에서 문 대통령에게 ‘협치’를 주문했다.

국민의당은 문재인 정부의 추경 편성과 정부조직 개편 과정에서 야당과 사전 협의나 논의가 없었던 것에 대한 실망감을 여과없이 쏟아냈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진정한 의미의 협치는 방문하고 협치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으로 시작되는 게 아니다”며 “협치하지 않고서는 의회 정치가 한 발도 진전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협치의 성공을 위해 진정성과 의지를 보여달라. ‘선 협의, 후 결정’의 시스템적인 협치 요건을 달성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도 “인사 문제에서 협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 “임명된 11명 장관 중 9명이 (문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선거캠프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이어서 국민 통합과는 거리가 있다”며 “너무 아는 사람 위주로 사람을 쓰지 말고 천하의 인재를 골고루 등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드 인사’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 얘기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 불참했지만, 문 대통령이 본회의장에서 시정연설을 마치고 원내대표 자리로 와 악수를 나누면서 5초 정도 짧은 만남이 이뤄졌다. 정 원내대표는 “잘 부탁한다”는 문 대통령의 인사에 “감사하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