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평가 따른 사드철회 가능성에 "결과 예단할 필요 없어"
"무조건 낙마공세 안돼…의혹은 소명가능한 수준"


우원식 "사드 보고누락은 안보농단…환경평가 회피안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7일 국방부의 사드 보고 누락 문제와 관련, "미국과 비밀유지를 합의했다고 해서 국군 통수권자(대통령)에게 그것을 적용한다는 건 굉장히 큰 충격"이라면서 "이번 사태는 그런 면에서 안보농단 사태"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 "이전 정부에서 대통령 권한대행에게까지 보고했다는 내용 아니냐. 뭔가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 추가 조사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 "대한민국 국방부가 대한민국의 법이 정한 환경영향평가를 회피하기 위해서 부지 쪼개기를 했다는 것은 국민이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본질이 국방부의 절차적 정당성 미흡인 만큼 이 문제는 한미동맹에 영향을 줄 문제도 아니고 또 주어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또 환경영향평가로 사드 배치 결정이 뒤집힐 수 있느냐는 질문에 "결과를 예단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낙마 공세와 관련, "야당이 청문회를 거치지도 않은 후보에 대해 부적격 판단을 내린다는 것은 국민이 볼 때 반대를 위한 반대"라며 "청문회에 대한 판단은 국민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무조건 낙마 공세는 안된다"면서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은 청문회에서 충분히 소명 가능한 내용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청문 결과 보고서 채택 문제만 남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해 "청문회를 통해 의혹이 대부분 해소됐다"면서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적격이라는 국민적 기대감이 높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우 원내대표는 같은 당 추이매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취임 첫날 이후 전화를 받지 못했다는 보도와 관련, "대통령과 당 대표가 몇 번 통화했는지를 갖고 소통의 척도로 삼는 건 좀 부적절할 것 같다"면서 "당청간 소통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국회 차원의 여야정 협의체 구성 문제와 관련, "오늘 여야 원내 수석부대표가 만나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병철 기자 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