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1일 45대 총리에 취임한 이낙연 총리의 국회 인준을 놓고 여야가 극명하게 대립했다.

한경DB
한경DB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번 국무총리 인준은 여당의 일방적 통행이 아닌 여야간 소통과 조율과정을 거친 협치의 결과"라며 "대승적으로 협조를 해준 야당에 대해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국정운영에 협치의 노력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하지만 총리 인준 과정에서 일부 야당의 태도에 대해 협치정신에 어긋난 점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하는 바"라며 "앞으로 여야는 협치정신을 살려 총리 및 장관들의 인사기준을 합의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의 눈높이 맞는 인사 기준을 세우는 작업을 해야 한다"며 "불필요한 정쟁요소는 과감히 시정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국회의 임명동의안 본회의 통과가 '반(反)민주적'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본회의 처리가 강행됐다"며 "제1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반민주적 폭거를 저지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는 문재인 정부가 애초에 협치를 할 생각이 없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야당은 무시한 채 제 멋대로 국정 운영을 하겠다는 선전포고와 같다"고 유감을 표했다.

이어 "정부여당의 독단적 국정 운영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임명동의안 처리가 곧 모든 의혹의 해소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측은 앞으로 제1야당으로서 견제 기능을 확실히 하는 강한 야당이 되겠다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국민의당 이 총리 인준과정에서 드러난 문제들을 지적하며 보완을 요구했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낙연 총리의 국회 인준은 새 정부 출범에 대한 국회의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반영된 것"이라며 "정부는 인준 청문회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 등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았음에도 인준에 협력한 국민의당의 입장을 잘 헤아리기 바란다"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새 정부는 이낙연 총리의 인준과정에서 드러난 세부 인사원칙 미비 등의 문제점을 신속하게 보완해, 향후 인선에서 더 이상 국민을 실망케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또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인준안 상정 자체를 반대하며 표결에 불참한 점과 표결에 참여한 의원들 중 20여 명이 사실 상 반대의사를 표시한 점은 이낙연 총리가 향후 실질적인 여야 협치에 더욱 더 노력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측은 이 총리에게 책임총리로서의 분명한 위상과 권위를 가지고 인사제청권 등을 엄정하게 행사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국회는 이날 오후 열린 본회의에서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안에 대해 무기명 투표를 실시한 결과 재적의원 299명 중 188명이 출석, 찬성 164표로 임명동의안을 가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 인준 직후 이 총리에게 임명장을 직접 수여했다. 이 총리는 임명장을 받은 직후 정부서울청사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갖고 45대 총리에 취임, 공식 직무수행에 들어갔다.

김소현 한경닷컴 기자 ks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