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행정자치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0일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행정자치부 장관에 지명되면서 내년 ‘지방분권 개헌’에 힘이 실릴 것으로 전망된다. 지방분권 개헌은 일자리 창출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공약 중 하나다. 또 차세대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김 후보자가 행자부 수장을 맡아 행정경험까지 쌓으면 여권 내 차기 대권주자로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제2의 노무현’ 김부겸은 누구

‘지역구도 극복의 아이콘’ 김 후보자는 ‘제2의 노무현’으로 불린다. 대구 출신의 4선 의원으로 지난해 20대 총선에서 삼수 끝에 국회의원(대구 수성구갑)에 당선됐다.

재야 운동권 출신으로, 온건 진보 성향으로 분류된다. 1977년 유신반대 시위로 구속된 이후 1980년 ‘서울의 봄’ 당시 학생운동을 주도하다 다시 옥살이를 했다.

1988년 한겨레민주당 창당과 함께 정치권에 발을 들인 뒤 1991년 3당 합당에 반대하며 민주당에 입당했다. 1995년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김원기 전 국회의장과 함께 국민통합추진회의(통추)에서 활동했다.

1997년 통추 해체 때 한나라당에 합류해 첫 배지를 달았다. 2003년 7월 한나라당을 탈당해 열린우리당 창당에 참여했고 이후 17, 18대 의원을 지냈다.

2012년 1월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이 된 그는 지역주의 타파를 내세우며 지역구인 경기 군포를 떠나 19대 총선에 대구(수성구갑)에서 출사표를 던졌다. ‘제2의 노무현’이란 별명은 이때 얻었다. 결과는 예상대로 패배였으나 성과는 놀라웠다. 당시 이한구 새누리당 후보와 맞붙어 39.9%를 득표했다. 2014년에는 대구시장에 도전해 40.3%의 민심을 얻었으나 역시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두 번의 ‘감동적인 패배’는 대구 민심을 흔들기에 충분했다. 지난해 20대 총선에서 여권의 유력 주자였던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꺾고 당선됐다. 대구에서 정통 야당 의원이 당선된 것은 1971년 이후 45년 만이었다. 단숨에 잠룡이 된 그는 한때 대선 출마설이 돌았으나 지난 2월 “정권교체를 위한 밀알이 되겠다”며 문재인 후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았다.

◆지방분권 개헌 ‘탄력’ 받나

김 후보자는 30일 청와대의 내정 발표 직후 “(문 대통령이) 내년에 개헌 문제가 나오면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의 관계를 어떻게 할지 조율하는 것을 제 임무 중 하나로 언급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사청문회를 거쳐 행자부 장관에 취임하면 지방분권 강화를 ‘제1과제’로 삼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지방 분권은 김 후보자가 대구에서 줄곧 강조해온 이슈다. 김 후보자는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지방분권 개헌 국민행동’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트 탄핵 정국의 최우선 과제는 국가를 개조하는 ‘지방분권형 개헌’이 돼야 한다”고 했다.

김 후보자의 행자부 장관 지명은 문 대통령이 지방분권 강화 의지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월 “노무현 정부가 추진해온 지방 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정책에서 더 나아가 연방제에 버금가는 강력한 지방분권 공화국을 만들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지방분권 강화 방안은 지방정부에 실질적 자치조직권을 주고 국세와 지방세 세목을 조정해 재정 분권도 강화한다는 내용이다.

서울 광화문에 있는 행자부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도 과제다. 세종시로 행자부를 이전하고 국회 분원을 설치하겠다는 것은 문 대통령의 공약이다. 행자부 이전과 함께 대통령 집무실이 광화문에 만들어질 예정이다.

■ 김부겸 장관 후보자 프로필

△1958년 경북 상주 출생
△서울대 정치학과 졸업
△16·17·18·20대 국회의원
△열린우리당 원내수석부대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장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18대 문재인 대선후보 공동중앙선대위원장
△19대 문재인 대선후보 공동중앙선대위원장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