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독재 같은 일 생길 수도" vs "조사 어떻게 해"…박홍근·이언주 '으르렁'

난항에 빠진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문제를 논의하기 하고자 26일 만난 여야 원내수석부대표들이 본론으로 들어가기도 채 전에 청문회 기간 야당 의원들에게 집중된 '문자폭탄'을 놓고 한바탕 설전을 벌였다.

포문을 연 것은 국민의당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이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회의장에 들어온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에게 "어떻게 회동하는지 알고 시간을 딱 맞춰서 문자폭탄이 오는지 모르겠다. 오늘 대표한테도 오고 나한테도 왔다"고 톡 쏘아붙이며 인사말을 대신했다.

이에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도 "앞으로 청문회가 계속 있을 건데 문자 때문에 청문위원이 해명하는 사례가 벌어진다면 이는 의회정치에 대한 심각한 문제"라고 가세했다.

이어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박 원내수석부대표를 향해 "사실 그게 특정세력이지 않느냐. 자칫 잘못하면 민의가 심각하게 왜곡되면서 인민독재 같은 일이 생길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누가 어떻게 보냈는지 알 수 있겠느냐"고 받아쳤고, 이 원내수석부대표가 "조사를 하면(된다)"이라고 다시 받아치자 "그러니까 조사를 어떻게 해요"라며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스스로 자제하지 않는 이상 법률적으로 조치가 어렵다"고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도 굽히지 않았다.

"이건 자제할 문제가 아니라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다. 해소할 방법을 찾아야지. 그러지 않으면 일을 할 수가 없다"고 되받아쳤다.

5분간 펼쳐진 '문자폭탄 설전'은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이 회의장에 뒤늦게 입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마무리됐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본 논의가 시작되기도 전에 이미 얼굴이 벌겋게 달아올랐다.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박수윤 류미나 기자 goriou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