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첫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수보회의)를 주재하면서 앞으로 ‘받아쓰기’ ‘계급장(직급)’ ‘사전 결론’이 없는 이른바 ‘3무(無)회의’ 방식으로 회의를 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수보회의는 대통령 지시사항을 전달하는 회의가 아니다. 다 함께 공유하고 토론을 통해 결정하는 회의”라며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전달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할 수는 있지만, 원칙적으로 수보회의는 토론하고 결정하는 회의”라고 말했다.

이어 “격의 없는 토론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정해진 결론도 없다. 발언에서 군번도 없다”며 “각 사안에 대해 의견이 있으면 누구나 자유롭게 언제든지 발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임종석 비서실장의 “대통령 지시사항에 이견을 말해도 되느냐”는 질문에 “그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 자리에서 의견들에 대한 격의 없는 토론이 이뤄지지 않으면 다시는 그런 기회를 못 얻는다”고 강조했다.

임 비서실장은 “회의 준비를 잘하되 사전에 토론을 조율하지 않겠다”고 했다. 장하성 정책실장은 “경제문제라고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평상의 느낌과 감각으로 말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이 얘기하면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얘기했을 것이란 생각에 내가 궁금하게 여기는 부분들도 ‘다 걸러졌을 테지’라고 생각하기 쉽다”면서 “상식적으로 잘 맞지 않는 부분은 자유롭게 얘기해줘야 말 그대로 자유로운 토론이 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는 매주 한 차례 월요일에 열었다. 문 대통령은 월·목 두 차례 열고 수석비서관 외에 경제보좌관과 과학기술보좌관이 참석하고 필요하면 비서관들도 배석하라고 지시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