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을 결정하는 중앙위원회를 하루 앞둔 24일 공동 비대위원장 체제 카드가 부상하고 있다.

호남 4선인 박주선 국회부의장과 함께 문병호 전 최고위원을 '투톱'으로 인선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비대위원장 결정에 열쇠를 쥐고 있는 김동철 원내대표가 이런 방안을 구상하고 의견 수렴에 나섰다.

당초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박 부의장이 단독 비대위원장의 대안으로 떠올랐다가, 오후 들어 기류가 바뀐 것이다.

한 의원은 통화에서 "원외 지역위원장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이 공동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동교동계 원로들이 정대철 상임고문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천하면서 불거진 당내 논란은 정 상임고문이 이날 고사 의사를 밝히면서 해소됐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오후 권노갑 상임고문을 만나 원로들이 반대하고 나섰던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대해 추진할 의사가 없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그러나 공동 비대위원장론에 대해 박 부의장 측이 불편한 기색을 내비치고 있어 김 원내대표 구상대로 이뤄질지는 아직 미지수다.

박 부의장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박 부의장이 일부러 욕심을 낸 게 아니라 당이 비정상적이어서 희생할 수 있다는 것이었는데, 당이 자리 나눠먹기식 방법론을 내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부의장은 공동 비대위원장론이 제기되기 전 통화에서 "그동안 제게 비대위원장을 해달라는 분들에게 '나는 2순위에 놓고 1순위 후보자를 찾아보라'고 고사해왔지만, 1순위가 없다면 내 도리를 마다하지는 않겠다"며 비대위원장직을 맡는 데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었다.

이에 따라 25일 중앙위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와 함께 국민의당은 전날 당무위원회에서 오는 8월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개최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으나, 이날 김 원내대표가 11월로 연기할 수 있다는 의사를 나타내 중앙위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박수윤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