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盧 추모문화제…환호·눈물 교차 "새시대 열려"
안희정·이재명·유시민 나와 토크쇼…"문재인 정부 성공 기원"
도종환 '노무현 헌시' 낭독하며 눈물…1만5천여 인파 모여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20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시민문화제는 문재인 정부 출범과 맞물려 환호와 눈물이 교차하는 자리였다.

노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자 친구인 문재인 대통령이 노무현 정부를 이어받아 각종 개혁정책에 드라이브를 걸고있는 가운데 문화제에 참석한 지지자들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분위기를 새 정부에 대한 희망과 기대로 승화하는 모습이었다.

대선 경선의 경쟁자이자 '포스트 문재인'을 꿈꾸는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도 가세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성공을 기원하면서 현장을 더욱 뜨겁게 달궜다.

노무현재단의 주최 '사람 사는 세상이 돌아와'라는 이름을 열린 문화제에는 오후 9시 기준 1만5천여명(경찰 추산)의 시민들이 모여들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와 이 시장은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의 사회로 토크쇼를 열었다.

안 지사는 "문 대통령이 이 시대의 상쾌한 공기처럼 모든 사람에게 더 환한 웃음과 잘 될 거라는 기대로 곳곳에 활력을 주는 것 같다"면서 "문재인 시대가 대한민국의 새 시대를 만들 것이라는 기대를 크게 갖게 된다"고 말했다.

이 시장도 "요새 제가 청와대에 앉아있는 것 같다.

제가 하고 싶은 것을 다하고 있다"면서 "조직된 깨어있는 국민의 행동하는 힘이 세상을 바꾸는 현장을 직접 봤기 때문에 정말 감동"이라고 말했다.

두 사람은 지난 경선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한바탕 웃기도 했다.

안 지사는 "내가 더 잘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더 솔직하고 분명하게 했어야 했다"면서 "준비가 부족해서 더 정확히 말을 못했고, 저 사람의 마음이 다칠까 두려움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두가지를 뛰어넘어 용기있게 이야기를 했어야 한다"면서 "많은 공부가 됐던 시간이다"라고 말했다.

이 시장은 "좀 살살할걸. 하지만 나름 검투사가 아닌가"라면서 "진 쪽이 지원하기로 약속하고 한 게임인데 과정이 격렬해지고 맞으면서 성질이 났다.

절제를 좀 못했던 것이 아쉽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론) 정말 내 얘기만 해야겠다.

상대가 상처를 입는다고 해서 좋아지는건 아니다"면서 "용서하시라. 첫 경험이라서 그랬다.

경험치곤 가혹한 경험을 한거죠"라면서 웃음을 터뜨렸다.

안 지사는 문 대통령의 당선확정 직후 광화문 광장의 '볼뽀뽀 사건'에 대해 '해명 아닌 해명'을 내놓기도 했다.

그는 "충남도지사로 하도 많이 다니면서 타서 그런거다.

그런 중대 자리에 술을 먹고 올라왔을 리 없다는 설이 있다.

그에 못지 않게 많은 분들이 술을 먹은게 분명하다고 말한다"면서 "(어쨌든)문 대통령이 그렇게 예뻐 보이더라. 옛날 경쟁 전 우리가 만났을 때처럼 굉장히 예쁘고 좋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정부와 의회가 내린 결론에 대해 좀 더 끈기 있게 주권자 여러분이 함께 참여해주시겠나"라면서 "너무 뜨겁지 않아도 좋으니 너무 빨리 식지는 말아달라"라고 당부했다.

이날 가수 안치환씨와 조PD, 크라잉넛, 장필순씨 등이 출연해 축제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켰다.

세월호 유가족들의 합창도 이어졌다.

시인인 도종환 의원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헌시를 낭송하면서 슬픔과 감격이 섞인 듯 눈물을 쏟기도 했다.

행사는 지난 18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제창된 '님을 위한 행진곡'을 다 함께 부르면서 마무리됐다.

한편, 이날 초대가수로 참석한 김장훈씨가 무대에 올라 마이크를 잡은 채 욕설을 해 장내 분위기를 일순 얼어붙게 만들었다.

김씨는 무대에 오르기 전 경찰과 주차문제로 시비가 붙었던 일을 소개하며 "(시비) 동영상이 돌아다닐 건데, 저는 너무 솔직해서 이런 상황에서는 노래를 못한다.

시시비비는 여러분이 판단해달라"라며 "XX 진짜" 라고 욕을 했다.

그는 "'기부천사'가 욕을 하니깐 싸~하죠"라고도 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주차를 했고, 이상한 데 댔다고 빼라고 했다"면서 "저는 숨는 성격이 아니라 경찰이 소리질러서 알았다고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내사랑 내곁에'를 부르던 중간에 "나 이런사람이야, X"라고도 했다.

(서울연합뉴스) 서혜림 기자 hrse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