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인사청문회 협조…개혁독선 우려여론 전달"
"文대통령, 정무장관 부활 건의에 '정무수석 활동 보고 판단' 답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19일 청와대 오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신속한 국정 안정을 위해 "인사청문회 등의 절차에 대해 대국적 차원으로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주 권한대행은 이날 오찬 직후 국회로 돌아와 가진 기자회견에서 "바른정당은 야당이므로 정부와 여당에 대한 비판과 견제가 주 임무"라면서도 "작년 10월 이후 국정이 많이 표류하고 경제·안보위기가 발생한 만큼 조속히 위기를 수습하고 국가적 의사결정을 신속히 하기 위한 세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이 여·야·정 공동정책협의체를 만들자고 제안한 데 대해 "여소야대와 국회선진화법 체계 아래에서는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법이 협치밖에 없기 때문에 옳은 방향을 잡았다"며 "적극 찬동하고 실질적 협치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다만 일련의 '업무지시' 등 문 대통령 취임 후 행보에 대해 주 권한대행은 "탈권위와 소통으로 많은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지만, 개혁 독선을 우려하는 시각도 없지 않다는 여론을 (문 대통령에게)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내 기구들도 권한이 있는데 대통령의 지시 한 마디로 가이드라인이나 지침을 세우는 것처럼 보이면 나쁜 방향도 있을 수 있으니 각별히 유념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전날 문 대통령이 5·18 기념사에서 개헌을 언급한 대목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주 권한대행은 "문 대통령에게 '어제 5·18 기념식에서 개헌한다고 말씀한 것은 뜻밖이었다.

개헌에 대한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개헌 범위에 대해 "기본권 강화나 지방 분권 개헌에 대해서는 합의에 이를 수 있지 않겠느냐"면서 "그 당시까지 합의한 부분만이라도 개헌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취지로 답변했다고 주 권한대행은 전했다.

또 주 권한대행은 문 대통령에게 자신이 관련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던 '정무장관직 부활' 필요성에 대해서도 건의했고, 문 대통령은 "정무수석의 활동을 봐가면서 필요하다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찬 분위기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상견례 성격이었지만 편안한 분위기였다"며 "대통령이 어느 문제든지 일일이 다 답변하고 비교적 소상하고 솔직하게 다 답변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류미나 기자 yk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