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비주류·초선그룹 '홍준표 추대론'…"과반 지지" 주장도
舊주류 사퇴요구, 정우택은 정면돌파…'24% 득표율' 평가 주목


자유한국당의 차기 지도부 구성을 놓고 당내에서 각종 '불가론(不可論)'이 난무하고 있다.

일단 옛 친박(친박근혜)계가 당의 전면에 나서선 안 된다는 '친박 불가론'이 있다.

'도로 친박당'이 돼선 희망이 없다는 것이다.

지금껏 말을 아껴 온 '복당파'가 18일 시동을 걸었다.

바른정당을 떠난 복당파 의원들은 이날 당 지도부와 만찬 회동한다.

복당파의 김성태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에 나와 "최순실 국정 농단을 비호하면서 눈 감고 호가호위했던 세력"과 싸우겠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복당파의 다른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친박은 염치를 모르는 것 같다.

그만큼 해먹었으면 됐지, 또 기어 나오려 한다"고 비판했다.

지난 16일 의원총회에서 친박 출신 몇몇 재선 의원이 정우택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의 사퇴를 요구한 데 대해서도 "침묵한 다수의 의견과 괴리가 크다"고 말했다.

대선후보였던 홍준표 전 경상남도지사가 당 지도부로서 '최선'은 아니라도 '차선'이라는 게 복당파의 대체적인 기류다.

한 복당파 3선 의원은 "자극적인 발언에 비판이 많았지만, 틀린 말도 없었다"며 "강한 돌파력과 추진력으로 차기 대권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은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처럼 '친박 불가론'과 함께 나온 '홍준표 추대론'에 대해 초선그룹에선 동조하는 의견과 반신반의하는 시각이 엇갈린다.

홍 전 지사와 가까운 윤한홍 의원은 "초선들은 홍준표 추대론에 대부분 공감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다른 인사는 "최소 70명의 현역이 홍 전 지사를 지지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같은 초선이라도 수도권과 TK(대구·경북)가 다르다"며 홍 전 지사 득표율이 수도권에서 3위에 머물렀다는 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초선그룹에서 나왔다.

박근혜 정부의 주류였던 친박 출신 의원들은 오히려 '홍준표 불가론'을 펴고 있다.

한 중진 의원은 연합뉴스에 "홍 전 지사는 보수의 품격을 떨어트렸다"며 "'홍준표라서 24%라도 얻었다'가 아니라 '24%밖에 못 얻었다'고 해야 옳다.

확장성에 한계를 드러냈다"고 말했다.

당원권 정지 처분이 풀린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이 전면에 나서기는 부담스럽지만, 유기준·홍문종 의원을 앞세워 당의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먼저 현재의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부터 기존의 집단지도체제로 돌려놔야 한다는 주장이 구(舊)주류를 중심으로 나온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따로 뽑다 보니 최고위의 기능이 약해졌고, 당내 민주화에 역행했다는 것이다.

홍 전 지사와의 정면 대결이 어렵다면, 최고위를 강화해 그를 견제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24%의 득표율은 '참담한 성적표'인 만큼, 상임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정 권한대행이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구주류는 원내지도부를 교체하고, 이를 토대로 전당대회를 치러 제대로 된 '투톱'을 구성하는 수순을 구상하고 있다.

정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한 지도부는 그러나 이 같은 사퇴론이 당권만 염두에 둔 구주류의 '흔들기'로 판단해 정면 돌파할 태세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정 권한대행이 당권 도전하겠다는 생각도 안 하면서 제1야당 원내지도부의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소위 친박이라는 세력이 얼마나 되는지, 국민의 공감을 얻고 있는지 잘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