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문재인 정부 출범 나흘 만인 14일 새벽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하자 민주당·국민의당 등주요 정당이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무모한 도발에 대해 강력히 비판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치된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도발을 반복한다면 강력한 응징에 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압박과 제재를 강화하면서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겠다고 하는 등 든든한 안보를 천명했다.

이번에도 즉각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하는 등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새로 출범하는 문재인 정부와 한미동맹을 시험에 들게 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이와 관련해 "북한의 무모한 미사일 실험을 단연코 반대한다"며 비판했다.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새 정부가 출범한 특별한 시점이 북한이 왜 이런 일을 했는지 의아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고 수석대변인은 "북한은 헛된 망상을 버리고 한반도 평화에 협조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는 시급히 주변국들과 외교·안보 노력을 기울여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군사적 도발을 하지 않도록 강력한 조처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