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로포럼에 韓 참석의사 있으면 적당한 시기에 발표하겠다"
"사드문제 적절 처리원해"…"한중일 정상회담에 적당한 분위기·시기 필요"


중국 정부가 새롭게 출범한 한국 정부와 함께 한중관계를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한국 새 정부와 한중관계를 개선하길 기대하느냐는 질문에 "중국은 한국과의 관계를 항상 고도로 중시하며 중한관계가 어렵게 얻은 성과를 함께 유지하길 원한다"고 강조했다.

겅 대변인은 이어 "양국이 상호 정치 신뢰를 공고히 하고 이견을 적절히 처리하며 조율과 협력을 강화하길 원한다"며 "양국 관계의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기대한다"고 한중관계 개선을 원하는 중국 측 입장을 전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중국과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협상하기를 원한다고 밝힌 데 대해 "중국의 사드에 대한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며 사드 반대 입장을 재차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이 중국의 우려를 중시하고, 적절하게 사드 문제를 처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의 새 정부에 일대일로 정상포럼 초청장을 보낼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한국 측에서 이번 포럼에 참석하겠다는 소식이 있으면, 적당한 시기에 발표하겠다"며 한국의 의사에 따라 결정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겅 대변인은 한국 대통령 부재로 미뤄졌던 한중일 정상회담을 일본 정부에서 이른 시일 내에 개최하기를 원하는 데 대해서는 "중국은 한중일 정상회담에 대해 항상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면서도 "한중일 정상회담을 개최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분위기와 시기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chinakim@yna.co.kr